디지털네이티브에게 수업하기
북레터 [주간 인텔리겐치아]입니다.
안녕하세요. 북레터 인텔리겐치아입니다.
스스로 나이 들었다고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전 제 학번에 태어난 신입사원을 보고 종소리가 댕~ 하고 울리는 듯 했어요. ‘아, 시간이 이렇게 흘렀구나.’ 그리고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단어를 듣고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아, 세대가 이렇게 바뀌는구나’ 싶었죠. 요즘엔 디지털을 넘어 AI가 화두고요. 한숨같은 감탄을 멈추고, 우리 좀더 냉정해지는 건 어떨까요. 이 책들이 도움이 될 겁니다.
지금 AI 교육의 최전선에 있는 20명의 전문가인 교사, 사교육 관계자, 스타트업 대표, 대학 교수들이 모였습니다. 교육 현장에 AI를 도입했을 때의 우려와 불안, 기대를 두고 5회의 좌담을 했고 이 책은 그에 대한 생생한 기록입니다. 학계, 산업, 교육 현장을 넘나드는 이들의 경험을 한 자리에서 엿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어요. 이들이 조망한 AI 교육의 모습을 한데 모으면 AI 교육의 오늘과 내일이 보입니다.
AI 교육 담론이 홍수처럼 쏟아지는 상황에서 저자들은 AI, AI 시대, AI 교육이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이 책에 담긴 논의는 독자들이 이어 갈 논의의 든든한 발판이 될 거예요. 저자들이 직접 실천했던 교수학습 사례도 엿볼 수 있습니다. 쉽게 결론을 낼 수 없는 윤리적 딜레마와 고민에 참고할 만한 자료를 제시하기도 합니다. AI 시대의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현장의 교사, 연구자, 활동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강의 중심, 토의·토론 중심, 팀 활동 중심, 실기·실습 중심 수업 모형과 단계별 에듀테크 활용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디지털네이티브인 학생 중심의 수업 디자인을 돕습니다. 디지털 기술 활용에서 나아가 수업 계획, 운영,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학생 중심으로 다시 설계하게 도와줘요.
비대면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한다면 대면 수업 수준의 질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대면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비대면 수업의 특장점을 살린 수업이 가능해집니다. 하나의 수업 내에서 대면, 비대면 활동을 결합해 전체 수업의 질을 제고할 수도 있어요. 이를 위해 교수자들은 기존 이러닝 경험과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에듀테크를 결합한 다양한 사례를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은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효과적 학습을 위해 필요한 기술적, 교육적 준비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저자들은 20여 년 동안 교수학습센터에서 교수 방법을 교육하고 지원해왔습니다. 그동안 수집한 정말 다양한 경험과 우수 사례를 바탕으로 코로나 이후 경험까지 녹여 이 책에 풀어냈습니다.
학습자가 주도하는 학습, 맞춤형 교육, 학습자 선택권 보장의 필요성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학습자 주도성에 대한 주류 담론은 방법론을 넘어서지 못했어요. 학습자가 어떻게 주도하게 할 것인지 논하기 전에, 학습자 주도성이 무엇이며 어디를 향하는지, 즉 학습자 주도성을 발휘한 학습자가 어떤 존재가 되는지 묻는 이가 없는 것입니다. 저자들은 바로 이 지점에 물음표를 던졌습니다.
교육 연구자인 저자들은 국내외, 공교육 안팎의 사례 분석과 현장 연구를 통해 실제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속에서 드러난 새로운 학습자 주도성의 양상을 점검합니다. 미국의 알트스쿨, 일본의 학습자 주체 교육, 한국의 혁신 초등학교와 대안학교를 넘나들며 수업 관찰과 면담을 통해 수집한 생생한 자료들을 함께 실었어요. 이를 통해 저자들은 교사 없는 학습, 학교 없는 교육과 학습자 주도성이 착각이자 허구임을 증명합니다. 또한 조타수로서 학습과 성장의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교사 역할이 어떻게 학습자의 자율·선택과 공존할 수 있는지 보여 줍니다.
저자들은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본질은 ‘소통’이라고 말합니다. 교사는 학생하고만 소통하지 않습니다. 학교 시스템, 동료 교사, 저마다 다른 특징을 보이는 여러 학생들, 학부모와 소통합니다. 그리고 각 주체와 소통할 때의 소통 방법, 소통의 어려움이 발생하는 지점이 다르죠. 이 책은 다양한 대상과 소통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팁과 함께 소통 대상과 무관하게 통하는 근본 원리 또한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들은 초등 교사입니다. 현장에서 직접 마주했던 질문과 함께 동료 교사들이 쌍방향 소통 온라인 수업에 대해 궁금해할 법한 질문 26가지를 선정하고 구체적으로 답했습니다. 모든 장에서 질문, 질문의 발생 배경과 맥락, 그에 대한 답변으로 구성되어 필요한 부분을 뽑아 읽거나 곁에 두고 매뉴얼처럼 참고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