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방송의 역사와 유형
남을 위한 방송국
이진로가 쓴 <<국제방송의 역사와 유형>>
남을 위한 방송
아리랑국제방송은 영어와 아랍어로 나간다.
한국 방송이지만 한국 사람을 위한 방송은 아니다.
지구촌에 한국을 알린다.
남을 위해 방송해서 우리에게 기여한다.
“국제화 시대에 국가 이미지는 외교, 경제, 문화, 인력 교류에 폭넓은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 이미지를 지닌 국가는 다양한 국제 활동에 유리한 조건으로 참여하여 유형, 무형의 이익과 혜택을 누린다. 반면 부정적 이미지의 국가는 때로 큰 불이익을 받는다. 세계의 선진국, 강대국이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강화하기 위해 국제방송의 운영에 대규모로 투자하는 이유다.”
‘왜 국제방송인가?’, <<국제방송의 역사와 유형>>, v쪽.
국제방송은 무엇을 하는 방송인가?
국경 너머로 방송 전파를 송출하는 방송을 말한다.
타국에 자국의 방송을 송출하는 이유는?
자국 문화를 소개하고 국가 이미지를 향상하기 위해서다. 국위선양, 국익 실현, 문화 유대 강화가 목적이다.
국가 이미지가 어떻게 높아지나?
자국 문화를 담은 우수한 콘텐츠를 제작, 편성, 송출하여 해외 시청자에게 호의를 형성한다. 중대한 국가 사안과 정부의 입장을 때맞춰 홍보하여 긍정적 국제 여론을 형성한다.
목표는 어디인가?
경제 효과다. 제품 구매 수요를 일으킨다. 관광과 유학, 취업, 거주를 위해 방문 의지를 고취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그런 사례를 들 수 있나?
아리랑국제방송을 보라. 국내 거주 외국인과 해외 국가 시청자를 타깃으로 하는 국제방송이다. 영어와 아랍어 같은 현지어를 통해 우리나라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전달한다. 국가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 증가와 한류 확산에 기여했다 본다.
이 책, <<국제방송의 역사와 유형>>은 무엇을 말하는가?
국제방송이 어떤 유형으로 진화 발전 정착해 왔는지 정리했다. 국가주도형, 공영방송형, 민영방송형 국제방송의 특징을 짚었다.
국가주도형 국제방송은 어떤 것이 있나?
프랑스24, 도이체벨레, 미국의소리, 중국중앙텔레비전방송국이다. 국가에서 국제방송에 대한 투자와 운영에 적극 나서는 방송들이다.
공영방송형은 다른가?
국가주도형처럼 공영방송형도 정부 재원에 기대지만 광고, 수신료, 정부교부금처럼 그 재원을 다양화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독립성이 높다.
공영방송형의 지향 가치는 무엇인가?
공익성이 높은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 제공하는 것이다. 영국, 일본, 우리나라의 공영방송인 BBC, NHK, KBS가 각각 세계를 대상으로 하여 운영 중인 월드 채널이 대표적이다.
민영방송형은 어떤 것이 있나?
CNN, MSNBC, FOX, 알자지라가 있다. 국가 지원 없이 해외로 직접 진출하여 콘텐츠와 광고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특징은 뭔가?
수익이 밑받침된다면 시청자의 정보욕구를 가장 넓게 충족시킬 수 있다. 상업적 목적을 우선하기 때문에 저비용 콘텐츠 생산에 주력할 우려가 있다. 공정성과 품질이 떨어질 위험도 있다.
우리 국제방송 사정은 어떤가?
KBS월드 채널과 아리랑국제방송의 이원 시스템이다. KBS월드는 KBS의 풍부한 콘텐츠를 통해 한류를 확산했고, 아리랑국제방송은 전문화된 국제방송을 지향하면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당면 과제는 뭔가?
아리랑국제방송은 많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재원 확보와 관련된 법적, 제도적 장치의 미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콘텐츠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제도 정비와 재원 확대가 필요하다.
당신은 누구인가?
이진로다. 영산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