찻집
2353호 | 2014년 12월 11일 발행
찻집에서 일어난 동양의 기적
세계인권선언일 특집 4. 신진호가 옮긴 라오서(老舍)의 <<찻집(茶館)>>
동양의 기적
조정의 부패와 제국주의 침략, 군벌 혼전, 국민당의 썩은 통치와 백성의 고통이 찻집에 등장한다.
세 노인이 세 시대를 살며 중국의 과거와 미래를 연기한다.
동양의 놀라운 함축성에 서양이 놀랐다.
친중이: 주인장 계시오?
창 대인: 있습니다. 당신은….
친중이: 친중이입니다.
창 대인: 친 나리!
왕리파: (차를 들고 오며) 누구라고? 친 나리? 막 알리러 갈 생각이었는데요. 여기가 크게 개량을 하려고 해요! 앉으세요! 앉으세요!
창 대인: 나한테 땅콩이 조금 있어요. (집고는) 차를 마실 때 땅콩을 곁들이면 정말 비할 데 없이 좋지요!
친중이: 하지만 누가 씹을 수 있단 말이오?
왕리파: 이 얼마나 불가사의한 일인지 좀 보세요. 겨우겨우 땅콩이 생겼는데, 모두 씹을 수가 없으니 말이에요! 얼마나 우스운 일이냐 말이에요! 어떻습니까? 친 나리! (모두 앉는다)
≪찻집≫, 라오서 지음, 신진호 옮김, 134~135쪽
모처럼 얻은 땅콩을 씹을 수 없는 이유가 뭔가?
모두 일흔이 넘었다. 시대의 변화를 이겨 내지 못한 채 땅콩도 씹을 수 없을 정도로 늙었다.
이들은 누구인가?
왕리파는 50여 년 동안 위타이 찻집을 운영하고 있다. 친중이는 찻집의 건물주였다가 자본가가 되었으나 파산했다. 창 대인은 찻집의 단골로, 한때는 애국자였지만 겨우 땅콩이나 파는 노점상으로 전락했다.
그 50년은 어떤 시대인가?
청나라 말기부터 중화민국을 거쳐 항일 전쟁에 승리한 뒤까지다.
위타이 찻집은 어떤 곳인가?
벼슬아치, 자본가, 상인, 농민, 경찰, 교사, 중매쟁이, 건달, 배우 등 온갖 부류가 다 드나든다. 일이 있든 없든 앉아서 반나절을 보낼 수 있는 곳, 아주 황당한 소식이나 기괴한 의견이나 문화계 소식을 들을 수 있는 교류의 장이다.
왕리파는 어떤 인물인가?
선량하면서도 처세에 능수능란하다. 찻집이 잘 안 될 때는 하숙을 열기도 하고, 손님이 줄어들자 여자 접대부를 두기도 한다. 필요하다면 뇌물을 주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그러나 끝내 시대의 압박을 견디지 못한다.
시대의 압박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중매쟁이였던 류마쯔의 아들이 헌병사령부 처장과 함께 위타이 찻집을 개량해 ‘트러스트’를 계획한다. 왕리파는 내쫓기게 생겼다.
무슨 트러스트란 말인가?
무용수와 창녀와 접대부를 고용한다. 아가씨를 사고파는 일, 접대부를 훈련해서 미군 부대로 보내는 일, 각급 관리에게 제공하는 일을 통일된 조직으로 처리한다는 말이다.
왜 하필 위타이 찻집인가?
오랫동안 장사를 해 명성이 자자하고 위치도 좋다. 거점으로 삼아 온갖 사람들을 감시하고 정보를 얻으면 공산당도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친중이는 어떤 인물인가?
그는 돈을 모아서 공장을 차렸다. 가난한 사람들을 구하고 외국 물건도 막고 나라를 구하겠다는 ‘실업구국’의 포부를 가졌다. 그러나 정부가 ‘반역자의 재산’으로 낙인찍는 바람에 기계가 모두 팔려 나가고 공장은 망했다. 자기 이름이 새겨진 만년필 한 자루만 남았다.
창 대인은 어떤 삶을 살아왔는가?
서양 밥을 먹는 사람을 존경하지 않고, 굶주린 아낙에게 국수를 사 주는 사람이었다. 의화단 운동에도 가담했다. 그러나 형편은 점점 기울었고 결국 지전 약간과 땅콩만 가지고 찻집을 찾아왔다. “나는 우리나라를 사랑하오. 하지만 나는 누가 사랑해 준단 말이오?”라고 절규한다.
이들의 마지막은 어떤 모습인가?
세 늙은이는 자신들의 제사를 지내는 셈치고 창 대인이 가져온 지전을 뿌린다. 친중이와 창 대인은 찻집을 떠난다. 류마쯔의 아들이 헌병사령부 처장을 데리고 나타난다. 왕리파는 찻집 뒤편 방으로 숨은 뒤 목을 매단 채 발견된다.
이 장면이 무엇을 말하는가?
당시 중국의 상황과 역사 발전의 추세를 함축했다.
그 긴 시기를 어떻게 한 작품에 담았는가?
막마다 한 시대씩을 다루었다. 1막의 배경은 1898년 초가을, 캉유웨이와 량치차오 등의 유신운동이 실패한 무렵이다. 2막은 위안스카이가 죽고 제국주의가 중국 군벌을 사주해 중국 분할이 진행되던 때다. 3막은 항일 전쟁 승리 후 국민당 특무와 미국 군대가 베이징에서 활개 치던 시기다.
이 작품으로 라오서는 무엇을 말하는가?
조정의 부패와 제국주의 침략, 군벌 혼전, 국민당의 썩은 통치와 백성들의 고통을 찻집이라는 사회를 통해 분석했다. 세 시대의 죄악상을 장사 지내고 구시대를 매장함으로써 광명의 도래를 암시했다.
라오서는 누구인가?
1899년 만주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중국 현대 문단의 대표적인 소설가이자 극작가다. 소설로는 ≪낙타 샹쯔(駱駝祥子)≫가 유명하다. 문화대혁명 시기에 고초를 받아 1966년 세상을 떠났다.
이 작품에 대한 평가는 무엇인가?
1980년에 프랑스, 독일, 스위스에서 공연되었다. 중국 현대 희곡 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동양의 기적’이라는 평가를 얻었다.
당신은 누구인가?
신진호다. 지식을만드는지식에서 ≪파시즘 세균≫, ≪승관도≫, ≪마테오 리치 중국 선교사≫, ≪시제≫를 번역 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