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책의 특성]
미래 정보사회에서 작고 효율적이며 대국민 서비스 지향적인 전자정부(electronic government)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행정의 패러다임 및 행정모델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또한, 이러한 변화모델에 포함되어야 할 하위체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새로운 공공 행정모델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기존의 행정조직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며, 공무원들의 업무행태 및 업무처리방식, 그리고 새로운 행정문화 및 행정윤리는 어떠해야 하는가? 그리고, 미래 정보사회의 공공행정 모델을 수용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하는 제반 환경요소로서의 법/제도, 행정 정보체계, 정보기술 등은 어떤 형태로 바뀌어야 하는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들을 중심으로 21세기 고도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행정이론 체계를 탐색해 보는 하나의 원초적인 시도이다. 특히 이 책에서는 다가올 고도정보사회 시대의 국가행정모형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네트워크 정부에 대해 초점을 맞추면서, 이의 효율적인 구축 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각종 하위시스템, 즉 조직, 인력, 문화, 그리고 법 제도적인 측면의 제반 쟁점들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가 미래의 새로운 공공 행정수요와 요구에 대한 대책 마련을 통해 미래 발생가능한 문제들에 대하여 사전에 대비하는 데 하나의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200자평
미래 정부사회에서 작고 효율적이며 대국민 서비스 지향적인 전자정부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행정의 패러다임 및 행정모델은 어떤 것인가. 이같은 물음에 대해 답을 전하는 책이다. 정보사회의 행정패러다임과 행정모형을 비롯해 21세기에 필요한 행정이론을 탐색했다.
지은이
권기헌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학과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 John F. Kennedy 대학원에서 정책학 석사와 정책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상공부 미주통상과에서 근무하였으며, 현재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 및 국정관리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국무총리상과 한국행정학회 학술상 등을 받았고, 성균관대학교 글로벌 전자정부연구소장, 국무총리 정부업무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차기(2015) 한국정책학회 회장에 선임되었다. 저자는 정책학 이론, 국가혁신론, 정책분석론, 미래예측론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 중이며, 주요 저서로는 『정의로운 국가란 무엇인가』, 『행정학 콘서트』, 『행정학: 미래지향적 국정관리의 창조적 탐색』, 『정책학: 현대정책이론의 창조적 탐색』, 『정책분석론』, 『정책학의 논리』, 『미래예측학: 미래예측과 정책연구』 등이 있다.
차례
001. 정보사회의 행정패러다임과 행정모형
002. 정보사회의 공통행정모형
003. 정보사회의 행정조직모형
004. 정보사회의 행정서비스와 행정문화
005. 정보사회의 법, 제도적 패러다임
006. 전자정부와 행정개혁
007.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