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평
우리나라 대표적인 비판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이효성 교수의 새로운 저작. 이효성 교수는 오랫동안 언론과 정치의 문제를 끊임없이 탐구해 왔다.
이 책은 민주 정치에 있어 언론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밝힌다. 특히 선거가 있는 시기에 더욱 불거지는 언론의 정치 권력화는 강력하게 견제해야 한다고 피력한다. 이 책은 언론과 정치의 역동적인 관계를 파악하면서, 진정한 언론이 나아가야 할 좌표를 제시하고 있다.
지은이
이효성
성균관대학교 언론학 교수이자 언론정보 고위과정 주임이다. 한국기자협회의 한국기자상 심사위원장, U1미디어의 시청자위원장, 기독교방송의 해설위원도 겸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와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언론학을 공부했다. 비판 커뮤니케이션, 정치 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론 등을 주로 가르치고 연구하는 한편 틈틈이 사상, 정치, 사회, 문화, 계절 등에 대한 성찰을 담은 수상집을 발표하고 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이사와 정책실장, 사단법인 열린미디어센터 소장, 도쿄대학교 객원교수, 컬럼비아대학교 방문교수,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장과 언론정보대학원장, 한국언론정보학회 회장, 한국방송학회 회장, 방송위원회 보도교양 제2심의위원회 위원장, 방송개혁위원회 실행위원, 종합유선방송위원회 위원, 방송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언론학 저술로 『정치언론』, 『한국 언론의 좌표』, 『언론과 민주정치』, 『방송, 권력과 대중의 커뮤니케이션』 등 10여 권이 있고, 수상집은 『진실과 정의의 즐거움』, 『별은 어둠을 피해 달아나지 않는다』, 『미국 이야기』, 『계절의 추억』이 있다.
차례
제1부. 언론과 민주정치
제1장. 언론의 정치적 구실
제2장. 자유언론과 민주주의
제3장. 언론자유와 정치적 언론
제4장. 언론자유와 공인의 명예훼손
제2부. 선거와 매체정치
제5장. 바람직한 선거보도의 원칙
제6장. 대통령 선거와 보도
제7장. 선거법과 매체정치
제8장. 미국의 대통령 후보자 텔레비전 토론
제3부. 민주정치와 언론개혁
제9장. 민주정치를 위한 언론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