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정치냉소주의와 TV저널리즘』은 모두 여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상으로는 두 영역으로 구분된다. 첫째 영역은 이론 부분(1∼5장)으로서 관련 연구 결과들을 정리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는 아직 관련 자료가 많이 부족한 정치냉소주의 혹은 정치 불만의 개념을 정리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둘째 영역에서는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기간 중 실시한 유권자 설문 조사를 통해 얻은 실증적인 연구 결과들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제1장은 머리글 부분으로서 이 책의 방향과 목적을 제시했고, 제2장은 정치 신뢰와 불신, 미디어와 정치 참여 그리고 미디어, 정치와 선거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를 정리했다. 제3장은 프레임 이론에서 제시한 뉴스 프레임의 개념과 정치적 불신과의 관계를 다루었다. 제4장은 미디어와 공중의 냉소주의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을 제시했다. 제5장은 정치적 불만, 미디어와 정치 효능감의 관계와 이론적 논의를 실었다. 제2장에서 제5장의 이론적인 논의는 미디어, 선거 그리고 유권자의 정치적 불만에 대한 논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6장은 제2장부터 제5장까지 제시한 이론적 논의를 근간으로 미디어와 유권자의 다양한 정치 행태에 대해 실증 분석한 결과를 제시했다.
제17대 국회의원 선거는 ‘미디어 선거’가 본격화되었다는 데 의의를 가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미디어가 유권자의 투표 행위와 정치 행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느냐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유권자의 투표 참여와 관련한 실증적인 분석이 활성화되지 않은 편이어서 연구 결과 역시 미진한 상황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분석 결과들이 앞서 제시한 연구 문제에 대한 충분한 답이 되지는 못하겠지만 문제 제기는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연구로 앞으로 관련 영역에서 많은 연구 결과물들이 나오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미디어가 선거 혹은 정치에 미치는 영향력만큼이나 실질적으로 미디어가 선거에서 어떤 역할과 기능을 하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들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00자평
국내에서는 잘 연구되지 않았던 정치냉소주의의 개념과 연구결과를 보여주고,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기간 중 실시한 유권자 설문조사의 결과를 소개한다. 지은이는 정치신뢰와 논의 전반을 살핀 뒤 미디어와 유권자의 정치 행태를 실증적으로 분석했으며, 17대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 투표에 미디어가 주는 영향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미디어와 선거가 서로 미치는 영향에 관해 돌아보게 한다.
지은이
송종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오클라호마주립대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기대학교 다중매체영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2002년 대통령후보 경선TV토론>, <대통령후보 TV토론의 법적ㆍ제도적 쟁점과 개선방안>, <대통령후보 텔레비전 토론과 공공정책> 등이 있다.
차례
서문
I. 서론
II. 미디어와 정치
1. 정치 신뢰, 불신과 정치 참여
2. 미디어와 정치 참여
3. 미디어, 정치와 선거
III. 뉴스 프레임과 정치 불신
1. 뉴스 프레임의 개념
2. 뉴스 프레임의 부정성
3. 뉴스 프레임과 수용자
4. 뉴스 프레임과 정치 불신
IV. 미디어와 공중의 냉소주의
1. 냉소주의 개념과 의의
2. 미디어와 냉소주의
V. 정치 불만, 미디어와 정치 효능감
1. 정치 효능감과 정치 관여도
2. 정치적 불만
3. 공중의 분위기, 냉소주의와 효능감
4. 미디어 이용, 정치적 불만, 정치 효능감
5. 정치 효능감과 투표 가능성
VI. 17대 국회의원 선거에 나타난 정치 태도
1. 연구 개요
2. 정당에 대한 지지 성향 분석 결과
3. 미디어 이용 행태에 관한 분석 결과
4. 미디어 정보원과 정치 행위 분석 결과
5. 정치적 불만에 관한 분석 결과
6. 미디어 유용성과 정치 효능감에 관한 분석 결과
7. 투표 행위에 관한 분석 결과
8. 결론
참고문헌
부록 :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