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는 만화 아니고, 웹툰
북레터 [주간 인텔리겐치아]입니다.
안녕하세요. 북레터 인텔리겐치아입니다.
집콕 1년 동안 가장 괄목한 성장을 이룬 넷플릭스의 대문은 우리 드라마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위트홈>도 <경이로운 소문>도 원작은 웹툰입니다. 웹툰은 우리나라가 원조인데, 강력하고 새로운 대중문화로 등장한 후 비평과 학술 면에서도 활발한 논의가 벌어지고 있죠. 컴북스가 출간한 만화웹툰이론 총서가 그 결과물들입니다.
웹툰은 많은 사람이 즐기지만 비평 활동은 독자 별점, 관련자의 리뷰 정도로 그쳤어요. 웹툰은 작가의 텍스트를 독자가 감상하고 같은 공간에서 비평하고 리뷰하면서 완성되는 소통적 콘텐츠입니다. 저자는 이러한 웹툰의 특징을 살리고 비판적으로 읽기 위해 웹툰 비평의 체계적인 방법론을 모색했습니다. 이 책은 웹툰 비평을 ‘인문학’, ‘사회문화’, ‘과학기술’. ‘미학예술’의 4대 유형으로 나눕니다. 각각을 학문과 예술의 속성에 따라 8종으로 분류해 웹툰 비평의 과학화와 예술화에 초점을 맞추어 핵심 관점과 유형별 질문법을 제시했습니다.
웹툰 콘텐츠 플랫폼의 등장과 성장, 산업으로서 자리잡는 과정과 정책을 다룬 책입니다. 웹툰 플랫폼 비즈니스의 역사를 현재까지 일별할 수 있어요. 현재 웹툰 플랫폼 사업은 굉장한 성장을 이루었고,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시장 고착화와 플랫폼 간의 양극화 현상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숙제예요. 저자는 이 책에서 웹툰과 웹툰 플랫폼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춰서 웹툰 산업 생태계의 역동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웹툰 플랫폼이 가진 문제점과, 이를 강화 및 발전시킬 방향도 모색했습니다.
웹툰은 2000년대 이후 대중문화의 한 장르이자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했습니다. 특히 2010년을 기점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행한 판타지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책은 판타지 웹툰의 등장 배경과 판타지 장르를 구성하는 환상성의 대표 이론, 판타지 만화와 웹툰의 유형과 계보에 대해 설명합니다. 각 장마다는 사례가 되는 웹툰을 선정해 분석했습니다. 웹툰의 성장으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웹툰의 매체적 특성과 사회적 기능 연구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웹툰에는 한국 사회와 세태 풍자와 시대 정신이 들어 있습니다. 저자와 함께 한국 대중문화의 흐름을 판타지 웹툰으로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한국 웹툰에 나타나는 서사적 특징을 분석하고 만화와의 다른 점을 도출하여 대안 담론으로서의 의의를 모색합니다. 이를 위해 웹툰 중 서사성이 두드러지는 장편의 스토리툰을 중심으로 분석했어요. 구체적인 사례로 성장 서사에 초점을 맞추었지요. 한국 웹툰이 대중서사로서 지니는 의미와 청소년에 대한 대안 담론으로서 독자적 가능성을 가늠해 보았습니다. 매체만 종이에서 온라인으로 바뀌었다고 성장한 것이 아니라, 매체에 걸맞는 이야기의 변화가 있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입니다.
웹툰은 기술과 만화 간 결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낸 가장 대표적인 융합 성공 사례입니다. 스마트폰이 보급 되면서 웹툰은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가 됐어요. 웹툰의 발전은 현재 진행형이고요. 저자는 유망한 만화 관련 4차산업 혁신 기술로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양자 컴퓨팅 등을 선정하고, 각각의 기술 동향과 만화와 웹툰의 융합 가능성을 설명했습니다. 다른 콘텐츠 산업에서 각 기술들의 구체적인 융합 사례를 분석하고, 만화와 웹툰에서의 활용 가능성 및 발전 가능성에 관하여 얘기했습니다. |
만화와 웹툰, 애니메이션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독자에게 드리는 기초 이론서입니다. 장르론, 장르사, 기술론, 산업론, 작가론 등 만화·웹툰 전 분야에 걸쳐 주제를 선정하고 학계와 현장의 권위 있는 전문가들이 기초 개념을 중심으로 엮어 만화·웹툰의 학문적 기초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