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전문직의 리더십과 윤리의식
피아르는 얼마나 전문직인가?
홍문기·김수연·김대욱·정원준·유현재·최홍림이 쓴 << PR 전문직의 리더십과 윤리의식>>
왜 전문성을 인정받지 못하나?
정부와 기업의 무시,
산업 데이터 부족,
업체의 자료 은폐,
판단 가능한 척도의 미비,
리더십과 윤리의식의 미숙.
스스로 인정하지 않으면
아무도 인정하지 않는다
“PR 산업의 성장은 반가운 일이나 사회구성체 속에서 PR가 전문직으로 인정받고 있느냐를 생각해 봤을 때, 아직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다. 전문직으로 인정받으려면 크게 세 가지가 필요하다.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업무를 주도하는 리더십을 갖추는 것이 그 첫째요, 윤리적인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는 윤리의식을 갖추는 것이 그 둘째라면, 마지막은 의뢰인으로부터 업무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그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받는 보상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머리말: PR 전문직의 삼각형’, << PR 전문직의 리더십과 윤리의식>>, vii쪽.
왜 전문직으로 인정받지 못하나?
정부를 포함한 클라이언트 기업이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연구자의 전문성도 무시되는 경향이 있다.
인정받으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리더십과 윤리의식을 갖출 수 있는 인력 충원 시스템, 피아르 산업 데이터가 필요하다.
산업 데이터가 없는가?
파악이 어렵다. PR·광고·광고 간판업 등으로 산업 분류가 혼재되어 있고 피아르 기업이 경영 현황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산업 현황은 어떤가?
현재 국내에는 200여 개의 피아르 유관 기업이 있다. 극소의 상장 기업이 있고 그 외 20여 개 정도가 신용평가기관에 자료를 제공한다. 나머지는 알 수 없다.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이유가 뭔가?
영세한 매출액, 부채비율, 순이익이 드러나면 프로젝트 수주에 불이익이 있을까 우려하기 때문이다.
피아르 전문직에게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업무 현장에서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피아르 커뮤니케이션 목적 달성을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윤리의식이란 무엇인가?
피아르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문인으로서 지켜야 할 법률, 사회적 행동규범, 도덕 양심의 준칙주의를 말한다.
리더십과 윤리의식을 높이는 방법이 있는가?
판단과 평가가 가능한 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척도 제시와 이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필요하다.
이 책, << PR 전문직의 리더십과 윤리의식>>은 무엇을 다루나?
피아르 산업의 규모, 경영 현황, 윤리의식, 전문가 인식 등을 바탕으로 피아르 전문직의 리더십과 윤리의식 제고를 통한 피아르 산업 발전 방향을 다룬다.
저술 동기가 무엇인가?
기업의 피아르 활동에 대한 연구를 통해 피아르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피아르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전문성을 부여할 수 있는 구체적 실행 지표를 제시하기 위해 한국PR학회의 연구를 모았다.
한국PR학회는?
피아르 관련 이론과 실제를 연구, 교육하는 학술 단체다. ≪홍보학연구≫와 연구 도서의 간행, 홍보 이론과 실무에 관련된 연구, 학술대회, 특별 세미나 개최, 국내외 단체와의 교류, 피아르와 홍보의 발전을 위한 교육을 한다.
당신은 누구인가?
홍문기다.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고 한국PR학회 총무이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