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현대는 공공의 시대다. 지금까지 현대 시장은 기업을 비롯한 사적 영역을 성장 축으로 경쟁과 차별화를 통한 가치 제고에 주력해 왔다. 이제 우리는 경쟁보다는 협력을, 독점보다는 공유와 개방을 최고의 미덕으로 하는 ‘참여의 시대’를 표방하기에 이르렀다. 이 사회가 빈익빈 부익부의 냉소적이며 부정적 시대에서 더불어 사는 상생의 시대, 자본주의 4.0 시대로 변모하게 된 것이다. 이제 공공도 교육이 필요하며 관련 종사자도 기업의 성공 과정을 브랜드 관리의 원리를 통해 체득해야 한다. 공공 영역에서 브랜드적 혁명이 일어날 때 다양한 장르의 공공재와 기관, 나아가 개인과 사회가 동반 상승하는 절정기 사회로 진입할 것이다.
지은이
김유경
한국외국어대학교 대외부총장이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다.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을 역임했고, 국가브랜드개발위원회 위원이며 국가브랜드연구센터장을 맡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국가브랜드개발위원회 위원과 서울시 브랜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관광공사, 해외문화홍보원, 아리랑국제방송, 디자인온, 메타브랜딩 등에서 자문위원으로 있다. 외대·한경 주관 공공브랜드아카데미의 책임교수를 맡고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 학사를, 하와이주립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석사를, 미국 시러큐스대학교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학 박사를 취득했다. 주로 글로벌 브랜딩, 국제 광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관리, 국가 브랜드 및 도시 브랜드 관리에 관해 연구하며, Corporate Reputation Review, ≪언론학보≫, ≪방송학보≫, ≪광고학연구≫, ≪광고홍보학연구≫, ≪광고연구≫ 등의 저널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했다. 저서와 역서로 『공공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공저, 2015), 『해외 시장에서의 브랜드 전략』(공역, 2013), 『글로벌 시대 도시 브랜드의 전략적 관리』(공역, 2013), 『스마트 시대의 광고미디어』(2012), City Branding(2011), 『브랜드 관리』(2010) 등이 있다.
김유신
부산대학교 전자공학과 교수다. 전자전기공학부, 과학기술학 협동과정, 국제학부에서 전기자기학, 과학철학, 사회과학철학 등을 가르치고 있다.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버클리대학교에서 전자공학을, 스탠퍼드대학교 대학원에서 전자재료를 공부했다. 그 후 부산대학교 전자공학과 교수로 있으면서 미국 코넬대학교 대학원에서 과학철학으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이며 ≪공학교육연구≫ 편집이사로 있다. 한국과학철학회 회장, 한국통신학회 정보사회연구회 회장 등을 지냈다. 주요 관심 분야는 전자공학에서는 영상처리, 신경회로망, 인공지능 등이고, 철학에서는 과학철학, 양자역학 철학, 실재론-반실재론 논쟁, 사회과학철학, 문화철학 등이다. 저서와 역서로는 『과학철학의 흐름』(2012), 『양자역학의 역사와 철학』(2012), 『과학적 지식과 인간다운 삶』(2000), 『현대과학철학의 제 문제』(1999) 등이 있다. 논문은 “문화 다원주의, 문화적 정체성, 공약불가능성”(2011), “닐스 보어의 상보성과 과학적 지식의 객관성”(2009), “보어와 실재론 논쟁”(2008) 등이 있다.
차례
01 공공성
02 기업 브랜드
03 공공 브랜드
04 국가 브랜드
05 국가 정체성
06 장소 브랜드
07 도시 브랜드
08 관광 브랜딩
09 문화 브랜딩
10 정책 브랜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