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국가 이미지 관리의 실제 사례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풀어내어 어려운 주제에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많은 정보를 보다 빠르게 취해야 하는 독자를 위해 저자 미하엘 쿤치크는 이 책 한 권에서 국가 이미지 관련한 다양한 정보, 지식, 국가 이미지 관리 방법, 정책 실패의 원인 등을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사건과 관련하여 여러 해외 홍보 전문가가 한 말을 통해 실제 현장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한국어판을 위해 저자가 별도 집필한 장을 통해 최근 국제 사회에서 일어난 프로파간다를 알 수 있다.
200자평
지금도 세계 여러 곳에서 국가 이미지 전쟁을 위한 전략을 짜거나 자국의 이익을 건 소리 없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한 국가의 이미지를 뒤바꾸는 굵직한 사건이 일어나기도 하고, 프로파간다 전략에 따라 국가의 명운이 갈리기도 한다. 이 책은 역사 속 실제 사건과 역사를 만들거나 여론을 조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국가 이미지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소개한다. 또한 국가 이미지 관리 정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국제 사회에서 국가 이미지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지은이
미하엘 쿤치크
현재 독일 마인츠 구텐베르크대학교 언론학부 교수이다. 커뮤니케이션학 연구소장을 역임했다. 국제 PR 전문지 ≪Journal of International Communication≫의 편집위원이며, 독일 정부 및 공공단체의 해외홍보와 공공외교 등에 자문을 하고 있다. 국제 정치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영어와 독일어로 된 여러 권의 저서를 발표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Images of Nations and International Public Relations, The Global Public Relations Handbook(공저) 등이 있다.
옮긴이
윤종석
현재 문화체육관광부 외신홍보과장이다. 서울대학교에서 독문학과 미학을,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정치학과 미디어학을 전공했다.주독일 한국대사관에서 문화홍보관을 역임했다.
『포스트모던의 도전』, 『구텐베르크 은하계의 끝에서』,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 『사진의 철학을 위하여』, 『컨트롤된 카오스』 등의 번역서와 여러 논문을 통해 탈산업사회의 문화 및 미디어 이론을 연구해 왔다.
권혁준
현재 서울대학교에서 독일 문화와 독일영화사를 강의하고 있다. 서울대 대학원과 독일 쾰른대학교에서 독문학을 전공하였고, 프란츠 카프카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다섯 번째 여자』, 『테라피』 등의 독일 소설을 번역했다.
차례
옮긴이의 말_책이 나오기까지
한국어판 출간에 부처
지은이의 말
1. 서론_ 국제 사회에서 국가 이미지 정책의 문제
연구 현황
미디어화된 대외 정책으로서의 국가 홍보
국가 이미지와 국제 시스템
이미지 변화에 대한 몇 가지 언급들
2. 국가 이미지 관리의 역사
국가 이미지 관리에 대한 역사적 개관
대외 선전: 슬로건과 가상의 적
프로파간다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3. 홍보와 세계 여론
개념 설명: 여론과 세계 여론
미국을 무대로 한 국가 이미지 제고 홍보 활동의 시작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서의 홍보전 사례
실패한 홍보 사례: 한 공주의 죽음
1980년대 후반 미국에서의 국가 홍보 추세
4. 국제 사회에서의 홍보_ 사례 연구
후퇴의 전략
거액의 보상금 얻어내기: 장제스 장군의 이미지 관리
이미지의 새로운 구축: ‘비아프라’의 홍보전
대단한 허풍: 피델 카스트로
문제적 사례: 남아공
중동 분쟁에서의 이미지 정책
5. 국제 사회에서의 이미지 관리_ 동서 냉전기 커뮤니케이션
몇몇 사례 연구를 위한 작은 이야기
미국의 국가 이미지 관리
구소련의 이미지 정책
6. 홍보 대행사의 전쟁 프로파간다 _ 현재의 발전 경향들
이론적 고찰들: 전시 여론의 조정
홍보 대행사의 전쟁 프로파간다 활동: 걸프 전쟁
유고 전쟁의 홍보 활동
미국의 국가 이미지 관리의 새로운 위상: 9 .11 테러 이후 경향
7. 맺음말
참고 문헌
책속으로
매스미디어를 통해 국가 이미지를 조작하려는 노력이 일차적으로 최고조에 달했던 시기는 1차 세계대전 당시였다. 사람들은 새로운 매스미디어가 얼마나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차렸던 것이다. 영국의 첫 전쟁 행위가 독일의 해외 통신케이블을 절단하는 데 있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_ “2장 국가 이미지 관리의 역사” 중에서
스미스에 따르면 대통령은 군용 파커를 입고 모래주머니 벙커 뒤쪽에 자리를 잡도록 했으며, 아울러 북한 쪽에서 볼 때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미군 벙커에서 모습을 드러내도록 조언을 받았다. 카메라 한 대는 레이건 대통령 뒤쪽에 설치해 레이건 대통령이 망원경으로 적대 국가 북한을 바라보는 모습을 어깨 너머로 찍도록 했다. 이렇게 연출된 장면의 메시지는 분명했다. 최전방에서 단호한 전사의 모습을 한 레이건 대통령이 그것이다.
_ “3장 홍보와 세계 여론” 중에서
이미지 측면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것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동구권과 서방의 첫 대결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베를린 봉쇄였다. 1948년 소련군에 의해 서베를린이 처음으로 봉쇄되었는데, 베를린 시민이 용기를 잃지 않고 이 봉쇄를 잘 견디어낼 수 있었던 것은 특히 자신들이 세계 여론이 보이는 관심의 한복판에 있다고 여길 수 있었던 데 기인한다.
_ “5장 국제 사회에서의 이미지 관리”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