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을 좀더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서, 주요 미디어 조직의 사례 분석을 통해 중요한 이론적 변인들을 관찰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더불어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하기 이전에 글로벌 미디어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한 여섯 가지 기본적 틀도 함께 제시했다.
여섯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사업 다각화, 둘째는 미디어 기업들의 공간적 분포 파악, 셋째는 전략적 제휴 분석, 넷째는 전략적 제휴를 넘어선 인수합병 문제, 다섯째는 국가 기구의 법과 제도적 조정 기능이 갖는 의미 파악, 여섯째는 미디어 테크놀로지 분석 등이 그것이다.
이 책을 통해 독과점적 성격을 갖는 소수의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의 실체를 들여다볼 수 있고, 향후 이 그룹들에 대한 미래 전망도 가능할 것이다. 미디어 그룹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물론이고 미디어 기업에 관심이 많은 일반 독자에게도 적극 추천할 수 있는 책이다.
200자평
여섯 가지 키워드를 통한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의 체계적 분석. 사업 다각화, 미디어 기업들의 공간적 분포,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 미디어 정책, 미디어 테크노로지의 발전 등의 키워드를 통해 AOL-타임뭐너, 월트디즈니, 폭스, AT&T, 소니 등 세계 18개 거대 미디어 그룹의 다양한 경영 전략과 행위들을 분석했다.
지은이
전범수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신문방송학과 교수다. 한양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석사, 미국 뉴욕주립대학교(버팔로)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학위(미디어산업 및 정책)를 받았다.
2002년 MBC 전문연구위원으로 재직하다가 200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를 거쳐 2005년부터 한양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미디어 경영 및 산업 분야다. 특히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을 포함해 국내외 미디어 기업에 대한 경영 전략 분석 연구를 추진해왔다. 이 외에도 국내외 영화 및 미디어 산업 구조와 변화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 미디어 산업으로의 변화가 개별 미디어 기업들의 전략을 포함해 그 성과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탐색하고 있다.
차례
1. 서론
2. 바이어컴 – CBS
3. AOL – 타임워너 (1)
4. AOL – 타임워너 (2)
5. 월트 디즈니
6. AT&T BIS (Broadband & Internet Service)
7. 폭스 엔터테인먼트 그룹
8. 시그램 – 유니버설 영화사
9. 컴캐스트
10. 소니
11. 후지 텔레비젼
12. 야후
13. BSkyB
14. 비방디 유니버설
15. VNU
16. 피닉스 위성 방송
17. Nippon Television Network
18. 리버티 미디어 그룹
19. 기가미디어 (Gigamedia)
참고 자료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