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통합형 논술시험이 요구하는 학생의 능력은 쓰기 능력보다는 읽기 능력, 즉 이해력과 사고력이다. 이 책은 논술 읽기의 원칙과 방법, 구체적인 지도 요령을 소개한다. 분석적·비판적·창의적 읽기의 3단계 읽기 방법을 설명하고, 교과서 지문과 대학 기출 문제를 사례로 제시했다. 도표와 그래프 등 자료 선택 및 해석 방법, 토론식 수업을 통한 읽기 능력 향상 방안도 정리했다.
어떻게 하면 잘 읽을 수 있을까?
논술의 읽기는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분석적 읽기, 비판적 읽기, 창의적 읽기가 그것이다. 분석적 읽기는 글 자체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글의 주장과 근거를 찾는 것이 핵심이다. 글의 목적과 관점, 맥락을 고려해 읽는 것은 비판적 읽기다. 여기에서는 글쓴이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창의적 읽기는 주어진 자료를 하나의 관점으로 통합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논술을 문제 해결 과정으로 보고, 문제가 요구하는 대로 논증하는 데 충실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까?
이 책은 단계별 읽기의 원칙과 방법, 구체적인 지도 요령을 소개한다. 그림과 도표, 그래프 등 자료의 선택과 해석 방법을 정리했고, 토론식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 책의 큰 장점은 교과서의 지문이나 대학의 기출 문제를 사례로 제시했다는 점이다. 교과서를 논술 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참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논술 시험의 출제 유형과 실전 사례도 습득할 수 있다. 다양한 연습 문제 또한 읽기의 원칙과 원리를 스스로 깨우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지은이
서정혁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칸트 철학으로 석사 학위를, 헤겔 철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교양교육원에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철학의 벼리』, 『논술교육, 읽기가 열쇠다』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헤겔의 『미학 강의』, 『법철학 강요』, 『세계사의 철학』, 『교수 취임 연설문』, 피히테의 『학자의 사명에 관한 몇 차례의 강의』, 듀징의 『헤겔과 철학사』 등이 있다. 헤겔 철학을 비롯한 독일 관념론뿐만 아니라 교양교육, 의사소통교육에 관한 다수의 논문이 있다.
차례
머리말
1장 논리와 논술 교육
우리는 항상 ‘논술’을 한다
우리식 논술 교육을 모색하자
2장 읽기의 방법과 실제
읽기와 논술 교육
분석적 읽기의 방법과 실제
비판적 읽기의 방법과 실제
창의적 읽기의 방법과 실제
3장 논술과 자료 해석
자료 해석의 의미와 자료 종류
자료 해석과 논술 교육
4장 논술과 토론식 수업
토론식 수업의 설계
토론식 수업의 종류와 방법
논제 정하기와 논술 교육
논점 분석과 자료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