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평
뉴스 어뷰징은 처음 보도된 내용과 유사한 기사를 반복 전송하는 행위다. 뉴스 생산자가 포털에서 기사의 노출을 높이고 클릭수를 늘리기 위한 전략적 남용이다. 이 책에서는 뉴스 어뷰징과 검색 알고리즘에 관한 뜨거운 주제 열 가지를 살펴본다. 언론 환경의 변화와 뉴스 어뷰징, 뉴스 어뷰징의 개념과 유형, 뉴스 어뷰징을 둘러싼 각계의 현실, 뉴스 어뷰징과 검색 알고리즘의 관계,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네이버와 카카오의 알고리즘, 국내외 포털의 뉴스 편집 원칙, 검색 알고리즘 개발 시의 고려 요인, 뉴스 어뷰징 방지를 위한 자정 활동, 뉴스 어뷰징 방지를 위한 법·제도 개선이다. 이 책이 뉴스 포털 생태계가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공유지의 비극’에서 벗어나는 데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지은이
김병희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석사를 거쳐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서 광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학으로 옮기기 전, 광고회사 선연에서 카피라이터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한 시절을 보냈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광고학과 교환교수, ≪광고PR실학연구≫ 편집위원장, 한국PR학회 제15대 회장, 한국언론학회, 미국광고학회 회원으로 활동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한 여러 정부기관의 광고 PR 정책 자문을 하고 있다. 저서로 『광고로 보는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소비문화사』(2016) 외 20여 권을 비롯해, “Level of Creativity and Attitudes towards an Advertisement”(2015), “포털의 검색 알고리즘 개발에서 기사 어뷰징 방지를 위한 영향요인 탐색”(2015) 외 8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광고창의성평가척도와 이론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갤럽학술상 대상(2011), 제1회 제일기획학술상 저술 부문 대상(2012), 한국광고PR실학회 MIT(Most Interesting Topic) 논문상(2015)을 수상했으며, 세계 3대 인명사전(Marquis Who’s Who, IBC, ABI, 2011~2015) 모두에 ‘창의성’ 부문 전문가로 등재되었다.
심재철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다.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애틀에 있는 워싱턴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으로 석사, 매디슨에 소재한 위스컨신대학교에서 매스컴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석사학위를 끝내고 박사학위를 시작하기 전에 3년간 로스앤젤레스에서 신문기자 생활을 했다. 박사학위를 끝낸 후에는 그랜드 폭스에 있는 노스다코타대학교와 캔사스시티에 있는 미주리대학교(UMKC)에서 조교수로 근무했다. 그 후 모교인 고려대학교에 초빙을 받아 현재까지 조교수, 부교수를 거쳐 정교수로 재임하고 있다. 한국언론학회 제41대 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원장 겸 미디어학부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경제뉴스와 경제현실』(1997), 『경제보도의 이상과 현실』(1999), 『시장자본주의와 경제저널리즘』(2005), 『한국 언론시스템의 선진화 방법론』(2008) 외 다수가 있다. 한국언론학회 우수논문상(1997), 미국커뮤니케이션학회(NCA Communication & Social Cognition) 올해의 논문상(2011), 하버드대학교 조안쇼랜스테인센터 골드스미스 연구상(1995)을 수상했다. 21세기 초연결사회의 저널리즘과 뉴미디어 그리고 지역사회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에 대한 다수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책속으로
01 언론 환경의 변화와 뉴스 어뷰징
02 뉴스 어뷰징의 개념과 유형
03 뉴스 어뷰징을 둘러싼 각계의 현실
04 뉴스 어뷰징과 검색 알고리즘의 관계
05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06 네이버와 카카오의 알고리즘
07 국내외 포털의 뉴스 편집 원칙
08 검색 알고리즘 개발 시의 고려 요인
09 뉴스 어뷰징 방지를 위한 자정 활동
10 뉴스 어뷰징 방지를 위한 법·제도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