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문해교육은 어떻게 민중의 세계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라틴아메리카에서 일어난 문해교육운동 사례를 소개한다. 데이비드 아처와 페트릭 코스텔로는 1988년 10월부터 1989년9월까지 라틴아메리카의 엘살바도르, 니카라과, 온두라스, 에콰도르, 멕시코, 칠레, 과테말라, 볼리비아에서 조사한 문해교육운동을 이 책에 담았다. 모두 10개 사례를 보여 준다. 각 사례에 등장하는 라틴아메리카 민중은 문해교육이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라는 것을 깨닫고 생활세계와 밀접히 연관된 문해교육운동을 전개한다. 이것은 민중조직의 임파워먼트를 통한 ‘세계 읽기’로 이어진다. 문해교육운동이 새로운 ‘혁명’이 된 것이다. 여기에 파울로 프레이리의 문해교육 방법론이 녹아 있다. 프레이리의 문해교육 방법론을 통해 민중이 언어, 문화, 사회, 인종, 성 등 사회적 맥락과 정치적 상황을 어떻게 함께 학습하고, 창조하고, 변형해 가는지 보여 준다.
이 책은 문해교육을 추진해 온 도시 변두리, 농촌, 난민 캠프 등 여러 공동체를 조사한 내용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따라서 특정 이론이나 통계치에 의존한 것이 아니라 실제 민중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를 통해 민중의 개인적 변화와 사회적 변화가 맞물려 있고, 그 변화를 이해하는 힘이 바로 ‘교육’임을 드러낸다. 이는 오늘날 ‘교육이 사회변화와 어떻게 만날 수 있는가?’, ‘교육과 사회운동은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공한다.
1장은 엘살바도르 콜로몬카과의 사례다. 지배 세력에 의해 쫓겨난 난민캠프에서 이루어지는 문해교육을 소개한다. 2장과 3장은 니카라과 레체콰고스와 바타홀라의 사례다. 문해십자군운동을 통해 교육과 혁명을 접목시켜 나가는 과정을 보여 준다. 4장은 온두라스 산안토니오데후라의 사례다. 농민조직과의 결합을 통해 농민 문제, 땅의 문제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보여 준다. 5장은 에콰도르의 산타루시아 사례다. 인권운동으로서 땅, 주택, 일할 권리를 알아가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6장은 멕시코 산미겔테오통고의 사례다. 프레이리 방법을 맹목적으로 적용하여 해방적 교육이 후퇴되는 과정을 소개한다. 7장은 칠레 산티아고의 사례다. 독재자 피노체트 반대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미디어 운동과 문해교육이 결합한 사례를 보여 준다. 8장과9장은 과테말라 카브리칸, 볼리비아 엘알토의 사례다. 원주민의 언어와 문화, 그리고 이식된 강대국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복잡한 갈등 관계를 소개한다. 10장은 니카라과 카라타의 사례다. 민중이 혁명을 통해 정권을 세웠음에도 미스키토 원주민과 정치적, 문화적으로 충돌하게 되는 과정을 조망한다.
200자평
1980년대 이전 엘살바도르, 니카라과, 온두라스, 에콰도르, 멕시코, 칠레, 과테말라, 볼리비아에서 일어난 문해교육운동의 생생한 기록이다. 공동체교육지도연구단체(CEDRU)의 연구자인 데이비드 아처와 페트릭 코스텔로가 1988년 10월부터 1989년9월까지 1년간 보고, 듣고, 느낀 내용을 가감 없이 담았다. 문해교육이 어떻게 사회변혁의 동력이 되었는지, 독재와 가난, 억압에 시달리던 민중이 문해교육을 통해 어떻게 자신의 세계를 변화시켜 나가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지은이
데이비드 아처
맨체스터대학교에서 철학과 영어학을 전공했다. 영국에서 중등학교, 계속 교육, 교육과정 개발, 공동체 비디오, 개발 교육, 그리고 실업운동 등과 관련한 일을 하고 있다. 문해교육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액션에이드(ActionAid)에서 라틴아메리카 담당관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공동체교육지도연구단체(CEDRU)의 공동창립자로 인도와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에서 확장된 교육 활동을 진행해 왔다. 액션에이드의 교육수장으로 일하면서 프레이리 문해교육 방법론과 참여행동연구를 결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주요 저서로 The Politics of Prevention: A Global Crisis in AIDS and Education, Reflect Mother Manual: Regenerated Freirean Literacy Through Empowering Community Techniques 등이 있다.
패트릭 코스텔로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정치학과 철학을 전공했다. EU 외무성의 정치안보위원회(Political and Security Committee) 본부장으로 일하면서 국제관계 및 언어철학을 연구하고 있다. 과테말라인권위원회(Guatemala Committee for Human Rights)의 코디네이터로 일했다. 영국과 라틴아메리카에서 공동체 관련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1987년에 공동체교육지도연구단체(CEDRU)에 참가했고, 인권과 개발 이슈와 관련해 유엔 참관인과 라틴아메리카의 유엔난민고등판무관사무소(UNHCR)에서 컨설턴트로 활동했다.
옮긴이
김한수
난곡사랑의집의 사무국장을 맡고 있다.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1994년에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야학 활동을 시작해, 그동안 야학에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해 왔다. 야학협의회와 야학 연구 집단 ‘야학 21’ 활동을 통해 야학을 ‘업’으로 삼게 되었다. 2000년부터 남부야학(현 난곡사랑의집)에서 일을 시작했고, 현재까지 그곳에서 일하고 있다.
김경래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를 졸업했다. 대학교 재학 시절 남부교육센터(현 난곡사랑의집)에서 야학 활동을 했으며, 비문해 여성의 자서전을 만드는 데 참여했다. 대학교 졸업 후 출판사 지식을만드는지식에서 출판 편집자로 근무했다. 개인의 내적 성장과 글쓰기에 관심이 많다.
차례
역자 해설
저자 서문
스페인어 낱말 풀이
1부 혁명: 민중교육이란 무엇인가?
01 엘살바도르의 콜로몬카과: 글과 폭탄
02 니카라과의 레체콰고스: 정치변혁운동으로서 문해
03 니카라과의 바타홀라: 혁명적 교육의 역설
2부 개혁: 문해와 조직
04 온두라스의 산안토니오데후라: 협동조합 문해
05 에콰도르의 산타루시아: 문해와 인권
06 멕시코의 산미겔테오통고: 읽기와 반(反)읽기, 문해와 부채
07 칠레의 산티아고: 침묵의 문화 부수기
3부 개화: 문해와 인디오 민중
08 과테말라의 카브리칸: 새로운 경계
09 볼리비아의 엘알토: 힘의 언어
10 니카라과 대서양 연안의 카라타: 미스키토족 대화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
후기
도움 주신 분들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