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수용자의 관점에서 미디어 수용자에 대한 개념을 일관성 있게 설명하고 수용자의 주요한 형태, 수용자에 대한 대안적 이론, 수용자 연구에 대한 주요한 전통과 분야를 설명한 전공서.
경험적 수용자와 대안적 수용자 연구
수용자는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수신자를 의미하는 집합적인 용어다. 지금까지 수용자 연구는 경험적 실증주의에 바탕한 전통적 방법과 80년대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나타난 대안적 방법으로 구분되었다. 두 연구는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연구 방법론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다. 이제 두 연구 방법을 융합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과정을 꼼꼼하게 검토하고 그 결과로 수용자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설명한다.
미디어 수용자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주권이 온다
이 책에서 저자 데니스 맥퀼은 수용자의 관점에서 ‘미디어 수용자’에 대한 개념을 일관성 있게 설명한다. 수용자의 주요한 형태, 수용자에 대한 대안적 이론, 수용자 연구에 대한 주요한 전통과 분야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한다. 그는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의 가운데쯤에 위치한다. 그곳에 서서 뉴미디어 발달, 특히 다국적화와 새로운 쌍방향 기술에 대한 영향을 설명하고 급격하게 변하는 미디어 상황 속에서 수용자 개념은 어떻게 전개되는가를 고찰한다. 디지털 시대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주권이 발신자로부터 수신자로 전환되는 시기다.
200자평
수용자의 관점에서 미디어 수용자에 대한 개념을 일관성 있게 설명하고 수용자의 주요한 형태, 수용자에 대한 대안적 이론, 수용자 연구에 대한 주요한 전통과 분야를 설명한 전공서.
지은이
데니스 맥퀼(Denis McQuail)
암스테르담 대학교 언론하고 명예교수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교수 및 연구활동을 하면서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광범위하고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연구자로 정평이 나 있다. Media Performance(1992), Audience Analysis(1997) 이외에도 매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많은 연구논문을 썼다.
옮긴이
박창희
숭실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교수. 『매스미디어와 수용자』(1999, 공저), 『『디지털 수용자』(2003, 공저), 『디지털방송 미디어론』(2005, 공저), 『디지털 마니아와 포비아』(2007, 공저), 『방송영상저작권』(2010, 공저), 『수용자분석』(1999, 역서), 『수용자연구』(2001, 역서) 등이 있다.
차례
001. 서문
002. 수용자의 역사적 개념
003.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연구 속의 수용자
004. 수용자 유형
005. 미디어 도달 문제
006. 수용자 형성과 지속성 원리
007. 수용자 실천 : 미디어 사회적 이용
008. 커뮤니케이터와 수용자 관계
009. 유동적 수용자
010. 미래의 수용자 개념
011.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