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마케팅 동영상을 만드는 사람 중 ‘무엇을 어떻게 만들까’를 처음으로 고민하는 사람을 위한 책이다. 광고주라 불리는 기업 대표와 마케팅, 광고, 홍보 관련 담당자의 마케팅 기획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제작 견적을 낮추는 방법은 단가를 저렴하게 책정하는 것이 아니다. 불필요한 부분들을 없애 견적이 자연스럽게 줄게 한다. 기존의 제작 방법에서 어떻게 하면 비싼 추가 비용 없이 시청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지를 함께 탐구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탐구의 여정은 5단계로 이루어진다. 1부와 2부에서는 왜 마케팅에 동영상을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3부에서는 실질적인 동영상 제작법을 알려준다. 이 책의 핵심이다. 4부와 5부는 동영상을 제작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팁이다. 저자는 1부에서 3부까지는 차례대로, 4부와 5부는 순서와 관계없이 읽을 것을 권한다.
그럼 이제 동영상 제작을 위해 앞으로!!
200자평
비싼 광고 동영상은 왜 만들어야 할까? 1인 미디어 시대, 수동적인 소비자를 넘어 상호작용하는 존재로까지 발전한 소비자들에게 흥미를 넘어 경험의 필요성까지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동영상 제작에는 꼭 많은 비용이 소요되어야만 할까? 저자는 단연코 ‘No’라고 답한다. 교육 현장에서 동영상 제작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가 비용은 줄이고 마케팅 효과는 높이는 동영상 제작법을 전수한다.
지은이
연희승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이자 광고대행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다. 아카데미예술대학교(Academy of Art University) 영화영상(Motion Pictures and Teleᐨvision)학과에서 연출(Directing)을 세부 전공으로 예술학 석사학위(Master of Fine Arts)를 받았고,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에서 영상예술 전공으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미국 할리우드 방송국 E! Entertainment에서 연출부로 시작해 독립영화감독으로 활동했고, 한국으로 돌아와 영화제 프로그래머와 심사위원으로 역임했다. 주요 관심사는 동영상 제작 교육이며,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영상 메시지 전달 방법을 공부하고 있다.
차례
왜 이렇게 비싸?
1부 허위와 과장 없는 메시지 전달: 마케팅에 사실 기반 동영상이 필요한 이유
01 비싼 기존 광고 동영상
02 동영상의 사용 목적
03 사실 기반 동영상의 필요
2부 시청자 경험이란: 철학자 듀이를 통한 경험 개념 알기
04 시청자와 동영상의 관계
05 시청자가 접하게 될 경험
06 시청자를 화면 앞으로
07 시청자의 경험 성장
3부 시청자 경험을 활용한 동영상: 새로운 방법의 마케팅 동영상 제작
08 설명 동영상
09 스토리 동영상
10 탐구 동영상
11 참여 동영상
12 반성 동영상
13 소개 동영상
4부 동영상 제작 팁 1:시청자 경험을 만드는 발상법
14 글자 더하기 그림
15 글자 안의 그림
16 글자를 그림으로
17 사물 안의 상황 그림
18 이해 속도 향상 그림
5부 동영상 제작 팁 2: 시청자 경험에 유용한 메시지 전달법
19 리듬: 패스트와 슬로
20 위치: 로 앵글과 하이 앵글
21 상하 움직임: 틸팅
22 좌우 움직임: 패닝
23 앞뒤 움직임: 줌인과 줌아웃
24 깊이: 랙 포커스
25 방향성 유지: 고와 컴
26 전경: 설정 숏
27 초근접: 익스트림 클로즈업 숏
28 시간: 컴프레션과 익스팬션
책속으로
광고회사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위해 최종 결과물을 미리 예측한 시안을 만듭니다. 경쟁업체들이 많아지면서 시안을 최종 결과물 수준까지 완성도를 높이려는 경향이 생겼습니다. 최종 결과물처럼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또 다른 문제점은 시안을 이중 삼중으로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림 스토리보드를 그리면 작화료를 지불합니다. 사진 스토리보드를 만들면 사진을 찾고 합성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진 비용도 지불합니다. 그리고 동영상 시안을 만들면 소스 동영상 자료를 찾고 제작하는 시간과 비용이 또 발생합니다. 시안인데 같은 내용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중복 표현할 필요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01 “비싼 기존 광고 동영상” 중에서
이렇게 동영상은 사실 확인에 대한 열망과 시각적 지속이 주는 흥미로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인 미디어 시대’라고 해 개인 방송 제작이 어렵지 않게 느껴지는 지금까지 동영상은 기술적, 미학적으로 빠르게 변해 왔습니다. 그만큼 시청자는 더 이상 수동적 입장에서의 수용자가 아닌,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넘어 제작자의 위치에서까지 동영상을 바라봅니다. 이를 유념하며 동영상을 통한 마케팅 전략도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02 “동영상의 사용 목적” 중에서
기본적으로 시청자가 처음 접하는 메시지는 기존에 겪지 않은 새로운 내용이기 때문에 한 상황 속에서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목적이 되어야 하는 우리의 메시지가 수단 단계에서 멈추면 효과적인 대화가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메시지가 마케팅의 목적이 되기 위해서는 기존에 시청자가 갖고 있는 과거 경험을 수단으로 사용하거나 수단 기능을 하는 사전 경험을 먼저 형성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브랜드 인식을 위해, 또 미래의 사용자가 될 수 있는 시청자와의 관계 유지를 위해 메시지 경험은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아야 합니다.
05 “시청자가 접하게 될 경험” 중에서
스토리 동영상의 글은 매체 특성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최종 결과물이 글인 책과 달리 동영상은 그림과 소리로 메시지가 전달되기 때문에 작성 방법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책은 글을 읽고 독자가 직접 상상하기 때문에 머리에 그려지는 그림이 각기 다르지만 동영상은 같은 그림을 모든 시청자가 봅니다. 그리고 최종 결과물인 그림을 묘사하는 글이기 때문에 추상적인 단어보다는 직접적으로 장면을 설명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차이점 때문에 동영상의 스토리는 ‘쓴다’기보다는 ‘그린다’는 생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09 “스토리 동영상” 중에서
조건 몇 가지만 염두에 두면 누구나 사전 경험 제작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간추리면 경험이 하나 완성되기 위해서는 경험의 시작과 끝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전 경험은 뒤따라오는 구체적 경험보다 빠르게 인식되어 머리에 지도처럼 그려져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차적인 간접 흥미가 일어나 다음 단계의 경험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합니다. 이런 고려 사항 중 우선적으로 ‘시작과 끝을 포함해야 한다’와 ‘빠르게 이해되어야 한다’ 이 두 가지에 초점을 두겠습니다.
4부-“동영상 제작 팁 1: 시청자 경험을 만드는 발상법 ”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