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기 작가와 작품을 분석하고 학문적 체계를 구축해 나갑니다.
<만화·웹툰이론총서>, <만화·웹툰작가평론선>
만화·웹툰 이론화를 시도한 국내 최초의 기획
만화와 웹툰, 애니메이션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독자에게 드리는 기초 이론서입니다. 장르론, 장르사, 기술론, 산업론, 작가론 등 만화·웹툰 전 분야에 걸쳐 주제를 선정하고 학계와 현장의 권위 있는 전문가들이 기초 개념을 중심으로 엮어 만화·웹툰의 학문적 기초를 제공합니다. 커뮤니케이션북스와 한국애니메이션학회(ASKO)가 함께하는 <만화·웹툰이론총서>와 <만화·웹툰작가평론선>은 각각 2017년 20종을 시작으로 2018년 10종, 2019년 10종, 2020년 10종씩 출간됩니다.
만화·웹툰학의 기본 개념을 키워드 열 개로 정리
대학 교수와 연구소 연구자들이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기초 이론과 유명 작가들에 대한 작가론을 100여 쪽으로 정리했습니다. 각 이론과 작가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키워드 열 개를 선정해 해설했습니다. 주제와 필요에 따라 시리즈 전체를 아이템 유닛 기준으로 분해하고 재조합할 수 있습니다. 만화·웹툰에 학문적으로 접근하려는 독자들에게 좋은 교재가 됩니다.
200자평
과거에는 원작의 성공에 힘입은 스핀오프 작품들이 주로 영화로 제작되었다면 최근에는 방송, 드라마,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까지 장르가 확대되고 있다. 스핀오프는 원작에서 파생된 작품이다. 원작과 동일한 설정,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으며 원작에서 조연이었던 캐릭터가 스핀오프에서는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미 인기를 얻은 원작 콘텐츠를 기반으로 매력적인 등장인물이나 상황을 재조명해 기존 관객뿐 아니라 새로운 관객까지 끌어들일 수 있다. 새로운 스토리를 창작해야 한다는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원작을 변주한 풍부한 스토리텔링이 전개된다.
지은이
강은원
세종대학교 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 연구원이다, 세종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동대학원에서 만화애니메이션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대구예술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순천대학교, 전주대학교, 예원예술대학교, 우송대학교, 세종대학교 등 다수의 학교에 출강해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관련 강의를 했다. 연구 활동으로는 “웹툰작가의 인적자원개발 모델링 연구”(공저, 2017), “캐릭터 에이전시의 변천과정 연구”(2016), “학습만화시장의 발전방안 연구”(공저, 2014),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저작권관리를 위한 법제도 연구”(2003) 등 웹툰·캐릭터 관련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또한 네이버 애니메이션백과사전 구축용 원고를 집필하기도 했다.
차례
01 스핀오프란
02 스핀오프 캐릭터의 조건
03 스핀오프로 본 마블 vs DC
04 일본 콘텐츠의 스핀오프 전략 1
05 일본 콘텐츠의 스핀오프 전략 2
06 디즈니 OVA 스핀오프
07 픽사애니메이션 스핀오프
08 <슈퍼배드>와 <미니언즈> 스핀오프
09 <슈렉>과 <장화신은 고양이> 스핀오프
10 한국 만화·애니메이션 속 스핀오프
목록
<만화·웹툰이론총서>
가상 콘텐츠와 에듀테인먼트 / 유해영
공공 캐릭터 / 류유희
그래픽 노블 / 이기진
슈퍼 빌런 / 이선영
스핀오프 / 강은원
애니메이션 기술론 / 김효용
애니메이션 미학과 연출론 / 이상원
애니메이션 스튜디어의 영웅 메커니즘 / 이혜원
애니메이션 영상 미학 / 류재형
웹툰 열 가지로 보기 / 이승진
웹툰 콘텐츠 플랫폼 / 박석환
웹툰 퍼포먼스와 독자의 즐거움 / 홍난지
웹툰,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가능성 / 박기수
웹툰의 매체 전환 / 채희상
인 게임 애니메이션의 기능과 콘텐츠 확장 / 이선영
중국 만화의 역사 / 석향란
크라우드소싱 웹툰 스토리텔링 / 황선태
키덜트 캐릭터 / 백란이
한국 TV 애니메이션의 역사 / 황선길
VR 영상 콘텐츠 / 김상일, 유미, 김광집
<만화·웹툰작가평론선>
강도하 / 박기수
강풀 / 이승진
고우영 / 김봉석
김동화 / 김성훈
김진 / 김소원
김혜린 / 한상정
네온비 / 김은정
무적핑크 / 김소원
박기정 / 서은영
양영순 / 이기진
윤태호 / 박기수
이두호 / 박인하
이말년 / 홍난지
이상무 / 박석환·김성훈
이현세 / 박인하
조석 / 김성훈
주호민 / 서은영
하일권 / 한상정
허영만 / 박석환
황미나 / 이기진
만화·웹툰총서는 계속됩니다.
책속으로
스핀오프된 작품과 원작은 같은 세계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야기 중간에 두 작품이 합쳐진다 하더라도 이야기의 흐름이 무리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처럼 일반적으로 원작 속 조연이 주연으로 된 작품을 스핀오프라고 하지만 이외에도 같은 인물은 등장하지 않으나 작품의 배경과 분위기, 스타일이 동일해도 스핀오프라 할 수 있다. 이는 스핀오프는 작품이 가진 세계의 연장으로 작품 안에 구현된 물리적 세계 외에 장르, 콘셉트, 외피, 시스템, 제작진, 세계관까지 포함하기 때문으로 연극, 영화, 소설, 드라마, 게임, 애니메이션, 예능 프로그램까지 스토리가 존재하는 창작물은 모두 스핀오프가 가능하다.
‘스핀오프란’ 중에서
만화·애니메이션 속에서 존재감을 나타낸 캐릭터는 캐릭터의 성격과 필요 영역에 따라 브랜드화가 가능해 독립된 작품에서 스핀오프되기에 좋은 특징이 있다. 캐릭터 스핀오프는 원작에서 인기를 얻은 후 단계적으로 2차 시장으로 진출해 ‘브랜드 확장 효과(brand extension effect)’를 가져올 수 있으며, 1차 시장의 긍정적 인지가 2차 시장에 대한 전달자 브랜드(endorsement brand) 역할을 하게 함으로써, 2차 시장 진출의 진입 장벽을 낮추게 된다. 또한 스핀오프 작품은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도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스핀오프 캐릭터의 조건’ 중에서
마블과 DC코믹스의 캐릭터들은 길고 긴 스토리 라인을 가지고 있어 캐릭터들이 크로스오버되어 한 작품에 나타나기도 하고 그들이 확립한 새로운 세계관을 통해 새롭게 구성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슈퍼 히어로 만화의 원작사인 마블코믹스와 DC코믹스는 만화 시장의 붕괴와 재정 악화의 영향으로 슈퍼 히어로 만화의 판권을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에 계속해서 판매했다. 하지만 영화화된 자신의 원작들이 거대한 수익을 거둬들이는 것을 보며 마블코믹스와 DC코믹스는 캐릭터의 일률적인 판권 판매를 중단하고 마블시네마틱유니버스와 DC익스텐디드유니버스(DCEU, DC Extended Universe)라는 영화사를 설립해 자신들이 직접 영화를 제작한다.
‘스핀오프로 본 마블 vs DC’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