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인터넷상에서 정치적 조직을 구성하고 문화적 생산을 하는 데 있어서의 ‘대안적 방식’에 대해 집중 조명한, 이 분야 최초의 저서다. 저자는 대안언론의 연구에서 세계적으로 알려진 학자들 중의 한명이며 이 책은 인터넷 대안언론의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영향과 인터넷 대안언론과 관련된 모든 단면을 설명하고 있는 믿을 만한 지침서이다. 책에서 다루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 극우단체뿐 아니라 반자본주의 운동과 환경운동 같은 정치적 단체들은 어떻게 인터넷을 이용하는가.
– 문화적 창조와 확산의 근원적 형태로서의 인터넷: 반저작권과 샘플링·파일공유 운동, 그리고 공공의 장인 인터넷에서 문화적 비평가로서 이들 운동이 갖는 역할은 무엇인가.
– ‘핵티비즘(hacktivism)’과 같은 시위방식을 통하여 어떻게 전 지구적인 ‘디지털 공론장’을 개발하고 유지하는가.
– 뉴스 미디어와 인터넷 라디오 같은 기존의 미디어 형태 및 관행을 변화시키기 위해 어떻게 새로운 미디어 기술을 사용하는가.
이 책은 심도 있는 사례연구들을 적절한 이론과 역사적 맥락 속에 위치시키면서 인터넷과 미디어, 문화연구 등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진보적인 신지식을 제공할 것이다.
200자평
인터넷이 어떻게 정치적 그리고 문화적 대안을 제공하는지 탐구한 책으로, 지은이는 대안언론의 연구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알려진 학자들 중 한 명이다. 얼터너티브 인터넷의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영향과 그에 관련된 창조적 현상들을 설명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여 이론을 뒷받침하고 있다.
지은이
크리스 애튼(Chris Atton)
스코트랜드 에딘버그(Edinburgh) 내피어대학교 커뮤니케이션아트스쿨(Napier University Communication Arts School) 저널리즘학과 교수다. 그는 『얼터너티브 리터러쳐(Alternative Literature)』와 『얼터너티브 미디어(Alternative Media)』의 저자이며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저널 『저널리즘: 이론, 실천 그리고 비평(Journalism: Theory, Practice and Criticism)』과 『미디어, 문화 그리고 사회(Media, Culture and Society)』의 대안언론과 관련된 특별호 논문의 심사 편집장을 맡고 있다.
옮긴이
민인철
광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이다. 조선대학교에서 독일어 학사학위를, 미국 아이오와대학교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프로슈머로서의 수용자와 문화적 창조성』(공저, 2007)이 있고, 역서로 『얼터너티브 인터넷: 래디컬 미디어, 정치성과 창조성』(공역, 2007)이 있다.
논문은 “아시아 대중문화 지형과 한국의 대만 드라마 수용의 맥락”(공저, 2011), “동영상 UCC제작자, 단순이용자 그리고 비이용자의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공저, 2007) 등이 있다.
연구 분야는 문화예술정책과 문화산업으로, 최근에는 문화예술단체 공간 확보 전략 및 스마트 미디어 산업 육성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반현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텍사스대학교(Austin)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언론에 나타난 한미 FTA』(공저, 2007), 『프로슈머로서의 수용자와 문화적 창조성』(공저, 2007), 『신화의 추락, 국익의 유령』(공저, 2006), 『현대사회와 미디어』(공저, 2006), 『사라지는 신문독자』(공저, 2005), 『세계의 인터넷 미디어』(공저, 2002) 등이 있고, 역서로 『저널리즘과 선진민주주의』(공역, 2008), 『프레이밍과 공공생활: 미디어와 사회현실에 대한 이해』(공역, 2007,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얼터너티브 인터넷』(공역, 2007) 등이 있다.
차례
역자 서문
감사의 말
머리말
책 내용 요약
1. 인터넷, 권력 그리고 수평적 메시지 제작
서론
문화연구와 대안언론
인터넷 대안언론의 역사
일상성, 평범성 그리고 수용자
이분법적 구분을 넘어서:권력관계와 대안언론
세계화와 인터넷
법적 제약
전자적 시민 불복종과 명명하기(naming)의 힘
결론:대안언론으로서 인터넷의 가능성?
2.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저널리즘
서론
인터넷과 신사회운동
인디미디어(Indymedia) 네트워크
의사소통이 자유로운 민주적 공간으로서의 인디미디어
대안 저널리즘의 윤리
주관적 기사작성과 대표성 이슈
인디미디어의 역할:9·11 테러와 그 이후
독자들에게 의미 통하기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저널리즘과 그 가능성
결론
3. 인터넷상의 극우 미디어:문화, 담론 그리고 권력
서론
이론적 관점
극우 미디어의 담론 분석
담론의 양방향적 기능
BNP의 정책
문화적 역사 구성하기
BNP는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 인종주의와 일상성
국부적 인종주의 표현
사이버공간에서의 BNP
결론
4. 극단적 창조성과 메시지 유포:샘플링(sampling), 저작권과 P2P
서론
유료자료 샘플링, 공유자료 샘플링
기대되는 것 이상의 샘플링
사회적 저작권을 향하여:’전자적 비소유주의’
사회적 저작권과 P2P 네트워크
근본적인 이슈:창조성과 저작권
5. 대안 라디오와 인터넷
서론
인터넷 라디오:형태와 특징
사례연구:레조넌스 에프엠(Resonance FM)
레조넌스(Resonance)와 인터넷
6. 팬 문화와 인터넷
서론
팬진(Fanzines)의 특성과 그 목적
이론적 관점
웹상에서의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
정보자료 제공 통로로서의 팬진
음악가와 팬진
결론
맺음말
참고문헌
책속으로
박사 논문을 쓰면서 대안언론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된 이후로 다양한 종류의 대안언론의 특징, 역할, 조직, 수용자 등에 관심을 가져왔다. 이번에 번역한 원서의 저자인 크리스 애튼(Chris Atton)은 인터넷상에서 기능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대안언론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대안언론 연구 영역을 오프라인 대안언론에서 인터넷상의 대안언론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특히, 주목할 내용은 수용자가 메시지 제작에 직접 참여하는 프로슈머의 역할을 하는 것이 가능한 인터넷 대안언론의 다양한 특성을 소개함으로써 현재 한국사회에서 학문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수용자의 능동성의 개념과 그 범위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하나의 참고 교재로 이 번역서가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와 함께 이 책은 뉴미디어와 관련하여 수용자의 역할을 다시 한번 살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_ “역자 서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