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평
이 책은 고 이동신 교수의 추모논문집이다. 기존의 추모논문집과 달리 더 많은 사람들이 읽고 쓸 수 있도록 개론서 형식으로 만들어졌다. 고 이동신 교수의 글 4편과 동료 교수, 제자들의 글 12편으로 구성되었으며,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각 요소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지은이
이동신
경기고등학교를 거쳐, 한양대학교 전자공학 학사를 수여하고,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 석사,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신문방송취재보도론』, 『뉴커뮤니케이션정책』, 『TV와 정치』, 『일본의 케이블TV』, 『정치 커뮤니케이션 원론』이 있다.
차례
1.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현황과 과제 – 권혁남
2. 정치 커뮤니케이션이란? – 이동신
3. 선거 캠페인과 미디어 – 김창남
4. 정치조직과 정치홍보 – 홍득표
5. 정치광고 – 이시훈
6. 이미지 정치 – 김영수
7. 정치사회화 – 이동신
8. 투표 행위 – 황근
9. 여론 조사 – 이흥철
10. 선거제도와 윤리법제 – 이구현
11. 선거보도
12. TV토론
13. 사이버 선거와 인터넷 – 백선기
14. 미디어, 정치에 대한 비판적 시각 – 정의철
추천글
고 이동신 교수는 거의 미개척지나 다름없었던 정치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학계가 최초로 주의를 기울이도록 노력한 분이다. 그는 80년대 민주화투쟁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행동했던 지식인이었다. 그러한 성향이 정치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을 갖고 연구와 저술활동을 하도록 만든 동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교수는 랭과 랭이 공동으로 쓴 고전적인 『TV와 정치』를 나와 함께 번역했고 이어서 『정치 커뮤니케이션 원론』도 함께 펴냈다. 고 이 교수는 키가 크고 다소 깡마른 체구에 항상 미소와 유머를 잃지 않았던 전형적 학자 타입이었다. 그의 인품과 학덕은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곳곳에 깊이 스며 있어 독자로 하여금 정치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인지 오래 기억하고 이해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확신한다.
_ 박기순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일반적으로 추모저서는 논문집으로 발행되지만,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는 학부 학생이나 일반인들이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개론서로 마련되었다. 13명의 필진들이 전통적인 정치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 최근의 새로운 사례 연구까지 쉬운 필치로 심도 깊게 소개해 주는 보기 드문 역작이다. 아울러 책의 판매 수익금 전액이 이동신 교수 장학기금으로 사용될 것이라는 반가운 소식도 전해지고 있다.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는 참신한 기획력, 탄탄한 내용과 함께 고인을 추모하기 위한 언론학계 선·후배의 헌신적인 마음이 담긴 작지만 진정으로 큰 책이다.
_ 박명진(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한국언론학회장)
미국에 『The Handbook of Political Communication』이 있다면 한국에는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가 있다. 이 책은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연구를 비롯하여 정치 이미지, 정치 홍보, 선거 캠페인, 투표행위, 여론조사, 사이버 선거… 비판적 논의에 이르는 방대한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 동안 정치 커뮤니케이션 관련 서적들은 특정 분야나 역서 중심으로 출판되었으며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는 저서는 양적, 질적으로 매우 부족한 실정이었다. 고 이동신 교수의 추모를 계기로 탄생한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는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 학생, 실무자 모두에게 자신 있게 추천하고 싶은 보석 같은 책이다.
_ 오택섭(고려대 언론학부 교수)
이동신 교수가 타계한 지 3년이 지났다. 타계했다기보다는 잠시 외국에 나가 있는 기분이다. 지금이라도 연구실 문을 똑똑 두드리고 들어와 “이 교수님…” 하고 부를 것만 같다. 당시 나이 54세. 한참 일할 나이에 너무 일찍 세상을 떠나 아쉽기 그지없다. 생전에 이 교수는 한국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터전을 다지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 책에 실린 16편 중 4편이 이 교수의 글이다. 필자들의 필치와 생각은 다르지만 모두 그를 생각하면서 글을 쓰고 헌정하였으므로 이 책은 이동신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사상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정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책들이 많지만 이 책처럼 기초 개념과 현실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제반 문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은 드물다. 정치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_ 이광재 (경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