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복잡하고도 빠르게 변해 가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문제해결 능력이 아닌 문제를 찾아내는 능력이다. 다시 말해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집중력을 통한 창의성과 사고의 유연성이 근간이 되어야 한다.
저자는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조건에서도 어떻게 집중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각자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새롭고도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먼저 1~3장에서는 집중력이 갖고 있는 개념과 본질에 대해 구체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다음 4~7장에서는 심리학의 이론에 근거해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8장에서는 집중력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마지막 9장에서는 집중력을 창조적 발상으로 활용하기 위한 중점 사항에 대해 검토한다.
지은이
1949년에 태어났다. 1976년 히로시마(廣島)대학과 교육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1997년 히로시마대학 교육대학원 교수로 취임하였고, 일본 심리학회 편집위원, 일본 교육심리학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에 <인지 심리학 강좌 2 '기억과 지식'>(공저, 도쿄대학 출판회, 1985년) <인지과학 핸드북>(공저, 교오리츠출판, 1992년) <그래픽 인지심리학>(공저, 사이언스 사, 1995년) <인지 심리학 2 '기억'>(공저, 도쿄대학 출판회, 1995년) 등이 있다.
옮긴이
광주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 교수이며, 광주대학교 문화이벤트연구소장이다.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를 졸업했으며, 일본 와세다대학교를 거쳐 일본 주오(中央)대학교에서 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 이벤트컨벤션학회 부회장과 동방기획전략연구소 자문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전남발전정책 축제자문위원회 자문위원이다. 에버랜드와 서울랜드 등의 강연회에 초청되었고, 다양한 테마파크 사업의 컨설팅을 담당했다. <일본 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2007), <문화예술축제론>(공저, 2010), (2010), <이벤트(2013)> 외 다수의 저서를 집필했다.
차례
1장 성격 유형별 집중방법
1. 집중력은 성격과 동일한 개념인가?
2. 내성적?정서 안정형은 집중력이 높다
3. 성격에 대응하는 집중력의 발상법
2장 한 우물 파기 집중법
1. 주의력의 구조
2. 사람은 왜 산만해지는 것인가?
3. 주의력을 집중시키기 위한 방법
3장 의욕 충실 집중법
1. 집중력=기력×끈기
2. 의욕을 향상시키는 요인과 저하시키는 요인
3. 성취욕을 일으키는 방법
4장 심신 재충전 집중법
1. 피로의 신호를 감지한다
2. 피로 불감증의 함정
3. 피로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방법
5장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집중법
1. 스트레스는 집중력의 적
2. 마음의 병에 대한 경고
3. 스트레스를 즐기는 것이 스트레스 관리의 비결
6장 자기 조절 집중법
1. 마음의 지능지수 EQ란
2. 평상심을 유지한다
3. 효과적인 자기 조절법
7장 환경정비 집중법
1. 물리적 환경을 ‘연출한다’
2. 내부환경(심신의 상태)을 연출한다
3. 사회 환경을 정비해 조직을 활성화한다
8장 집중력을 정보화 사회에서 활용한다
1. 정보화 사회의 본질
2. 인간과 컴퓨터의 차이
3. 정보력을 강화하는 방법
9장 집중력을 창조적 발상으로 활용한다
1. 문제 해결 프로세스
2. 무엇이 창조적 발상을 방해하는가
3. 창조적 발상법은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