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기존 프레젠테이션 관련서는 무엇을 간과했나? 프레젠테이션 핵심 메시지를 도출하고 정보를 구조화하지 않으면 슬라이드 자료가 아무리 화려해도 청중을 설득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핵심 메시지 도출과 정보 구조화 방법을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전략을 알려 준다.
기획(Planning), 구조화(Organizing), 작성(Writing visual aid), 탁월한 전달(Excellent delivery), 리허설(Rehearsal), 성찰적 학습(Reflective learning)으로 이루어진 ‘POWERR 프로세스’를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이기는 프레젠테이션의 정석을 배우게 된다.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단계별 툴키트를 부록으로 곁들여 실무 활용도를 높였다.
200자평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무엇인가? 발표자의 핵심 메시지를 시각 보조자료를 활용해 타깃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프레젠테이션의 성패는 무엇이 결정하나? 치밀한 사전 기획, 구조화된 메시지, 시각 보조자료의 적절한 활용이다. 프레젠테이션 전문가의 왕도는? 꾸준한 리허설과 성찰적 학습이다. 입찰 제안 컨설팅 전문가인 저자가 프레젠테이션 기획, 메시지 구조화, 시각 보조자료 개발, 전달 기술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이기는 프레젠테이션의 정석이 일목요연하다.
지은이
하상균
글로벌 입찰 제안 전문 컨설팅 기업 ㈜쉬플리코리아의 수석 컨설턴트다. 한국IBM, LIG넥스원, 현대로템, 기아자동차, 현대위아, 대한항공, 삼정KPMG, 인천국제공항, STX엔진, STX조선해양 등 국내 대기업에서 입찰 제안서 작성 강의와 제안 컨설팅을 수행했다. 아울러 ㈜시너지코리아 교육아카데미의 과정개발자와 전문 강사로 폭스바겐, 한국공항공사, 새마을금고중앙회, 보건복지부, 마포구청, 아모레퍼시픽, 아워홈, 동국제강, 미래에셋 직원들의 리더십 역량 개발을 위한 강의를 수행했다. 입찰 제안 컨설턴트와 리더십 강사 경험, ‘인본주의자로서 함께하는 사람들의 성장과 성공을 돕는다’라는 개인적 소명(Mission)을 바탕으로 ‘하상균의 파워 프레젠테이션’을 썼다.
차례
머리말
01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 실패하는 프레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프레젠테이션의 종류
실패하는 프레젠테이션의 전형적인 다섯 가지 증상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POWERR 모델
02 기획,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의 첫걸음
기획이란 무엇인가?
기획이 왜 중요한가?
기획은 어떻게 하는가?
03 구조화, 설득적인 이야기 구성의 원리
구조화란 무엇인가?
구조화가 왜 중요한가?
좋은 구조화를 위한 대원칙
어떻게 구조화해야 하는가?
구조화의 베스트 사례: 잡스 프레젠테이션 분석
04 작성, 간결한 시각적 메시지 작성법
왜 시각 보조자료가 중요한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개발의 원칙
어떻게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개발할 것인가?
3단계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개발하라
1수준의 슬라이드 개발을 위해
05 탁월한 전달, 마음을 사로잡는 기술
탁월한 전달 기술을 개발하라
언어의 성공적인 사용
비언어적 전달
파워포인트 시각 보조 자료 사용법
발표용 노트 카드 작성과 사용 방법
질의응답
06 리허설, 이기는 프레젠테이션의 정석
왜 리허설을 기피하는가?
리허설은 어떻게 해야 되는가?
발표 불안을 극복하라
07 성찰적 학습, 프로페셔널의 조건
학습에 대한 학습
배우고 익혀라
부록 현장 적용을 위한 툴키트
기획
구조화
작성
탁월한 전달
리허설
성찰적 학습
책속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시키기 위해 반드시 해야 되는 것이 청중의 욕구와 관련된 메시지의 도출과 메시지를 뒷받침해 주는 정보들의 설득적인 구조화다. 메시지가 청중의 욕구를 건드리지 못하는 부실한 메시지이거나 설득적이지 못한 구조를 취한다면, 화려한 시각 보조자료(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키노트, 프레지)를 사용한다고 해도, 세련된 전달 기술을 발휘한다고 해도 청중을 설득할 수 없다. —「머리말」
핵심 메시지(core message)란 발표자가 청중들에게 반드시 전달하고 싶은 주장을 담은 핵심 문장을 말한다. 따라서 청중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되며, 동의하고, 공감해야 되는 문장이다. 만약 청중들이 기억하지 못하거나, 공감하지 않는다면 그 프레젠테이션은 실패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프레젠테이션에서 중요한 요소다. 왜냐하면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이 반영된 것이 핵심 메시지이기 때문이다. —「01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 실패하는 프레젠테이션」
구조화가 잘된 프레젠테이션은 청중들이 쉽게 이해하고 기억하기 쉬운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청중들을 설득할 수 있는 것이다. 하나하나의 정보들이 일정한 틀 속에서 정렬이 되지 않으면 핵심 메시지를 죽이는 결과를 초래한다. 핵심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정보들이 일정한 틀 속에서 정렬되지 않고 중구난방으로 제시되면 청중들을 결코 설득할 수 없다. 청중의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 뿐이다. — 본문 중에서
추천글
‘이론이 없으면 전문가가 아니다. 이론만 있어도 전문가가 아니다.’ 지난 6년간 쉬플리코리아의 수석 컨설턴트로 활약해 온 저자가 프레젠테이션 관련서를 낸다고 했을 때, 시중에 널려 있는 책들을 넘어선 논리와 검증, 사유를 기대한 바 있다. 컨설턴트로서의 경험과 연구자로서의 이론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반갑다. 이 책은 개인 경험만으로 검증되지 않은 주장을 펼쳐 온 기존 책들과 구별되는 탁월한 이론서다. 상식 수준 이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연구하는 사람이나 전문가로서 높은 수준의 프레젠테이션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권한다.
_ 김용기 ㈜쉬플리코리아 대표, ?최강 제안 경쟁 프레젠테이션? 저자
프레젠테이션의 본질은 핵심 메시지를 어떻게 도출하고 구조화하여 전달하는가에 있다. 하지만 기존 책들은 메시지를 화려하게 혹은 예쁘게 꾸미거나, 그렇게 해 주는 도구 사용법에 치중해 왔다. 이 책은 프레젠테이션의 본질인 핵심 메시지 도출과 구조화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해답을 제공한다. 파워포인트와 같은 시각 보조자료를 효과적으로 개발하는 방법도 빼놓지 않았다. 프레젠테이션의 본질에 목마른 독자들에게 갈증 해소의 기쁨을 맛보게 해 줄 것이다.
_ 김대식 자기성장연구소 평생교육학 박사
“결론부터 이야기하라. 그러고 나서 그 이유와 근거를 제시하라. 근거는 중복이나 누락이 없어야 한다.” 신입 컨설턴트 양성 첫 시간에 강조하는 메시지다. 컨설턴트의 프레젠테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핵심 메시지를 도출해 전달하는 것이다. 이 책은 그 해결책을 아주 쉽고 명쾌하게 제시한다. 비즈니스 환경에서 고객을 설득할 때, 직장에서 상사를 설득할 때, 강의 현장에서 청중을 설득할 때, 학교에서 리포트를 발표할 때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_ 조지용 인사조직 컨설팅 전문회사 인싸이트그룹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