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기호학은 사회 변화에 휩쓸리지 않고 사회나 개인들에 대해 연구할 가치가 있는 학문이다. 특히,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안들의 숨겨진 의미구조나 이데올로기 구조를 밝히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필수적인 학문 영역이다.
언론 보도와 관련된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인 연구자에게는 기호학적 인식이나 방법론은 더 없이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key words)는 언론보도, 기호, 텍스트, 담론, 서사, 구조, 의미, 신화, 이데올로기 등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 16대 국회의원 선거보도 분석: 선거기사 심의 사례 중심
– 제16대 국회의원 선거와 시민단체 활동:낙천·낙선 운동 보도에 대한 분석
– 1997년 한보사태 보도
– 김일성 사망과 성혜림 사건에 대한 분석
– 1998 아시안게임보도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민영방송(SBS)과 공영방송(KBS, MBC)의 보도 편성 비교
– 제16대 대통령선거시 후보자에 대한 담론형성과정 분석
전문연구자나 비판적 언론 읽기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200자평
기호학의 관점에서 살펴본 비판적 언론 읽기. 한국기호학회를 중심으로 활성화된 사회과학 분야의 기호학 논의 중에서도 언론 보도와 관련된 기호학 연구를 모았다. 이번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언론보도, 기호, 텍스트, 담론, 서사, 구조, 의미, 신화, 이데올로기 등.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안들의 숨겨진 의미, 이데올로기 구조를 밝히고자 한다. 제16대 국회의원/대통령 선거 보도와 김일성 사망 사건에 대한 보도를 주로 다뤘다.
지은이
백선기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이다. IAMCR(국제언론학회) 국제평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크리스 바커와 교류하게 되었다. PACA(태평양아시아 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고, 한국기호학회의 부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에서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와 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 및 이사, 한국방송학회 회장,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원장을 지냈다. 저서로는 『인터넷 공간의 진화와 미디어 콘텐츠』(공저, 2007), Media Coverage and Semiotics(2007), 『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2007), 『미디어,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2007)을 비롯하여 『전쟁보도와 미디어 담론』(2005), Television News, Images and Semiotics(2004), News, Signs and Culture(2004), 『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2004), 『한국 언론 보도의 기호학』(2004), 『텔레비전 영상 기호학』(2003), 『정치담론과 인터넷』(2003),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2002), 『사이버 선거와 인터넷』(2001), 『언론보도와 신화적 인식』(1998), 『한국 선거보도의 기호학』(1997) 등이 있다. 역서로는 『미디어 담론』(2004), 『문화연구란 무엇인가』(2000) 등이 있다. 이 중 『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은 2008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고, 『한국 선거보도의 기호학』과 『문화연구란 무엇인가』는 한국언론학회 희관 저술상을 수상했다.
차례
제1장. 한국언론의 보도와 지배 이데올로기
제2장. 한국의 언론보도와 국회의원에 대한 일반신화
제3장. 16대 국회의원 선거보도 분석
제4장. 제16대 국회의원 선거와 시민단체 활동
제5장. 뉴스 담론의 구조와 의미구성
제6장. 한국언론의 남북관련 사안에 대한 보도태도와 문제점
제7장. 스포츠와 신화, 이데올로기
제8장. 한국 방송 뉴스보도의 유사성과 차별성
제9장. TV 합동토론회와 일반 뉴스보도의 상관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