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창업 30주년을 맞은 주식회사 시몬느가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과 함께 특별한 사전을 만들었다. 시몬느는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핸드백 제조회사로 1987년 설립, 글로벌 럭셔리 핸드백 제조 시장의 10%, 미국 시장의 30%를 차지하는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핸드백 제조공장에서는 아직도 도제식 일본어가 사용되고 있었다. 중국, 베트남 등 우리 해외 공장 외국 근로자들에게도 일본어 명칭들을 현지어로 교육하고 있었던 것. 이에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와 사전 제작에 착수, 3년 동안 작업해 이 사전을 만들었다. 실제 쓰이는 용어 1006개를 추려 순화한 우리말로 표제어를 싣고 영어·중국어·베트남어·인도네시아어도 함께 정리했다. 종류, 부위, 기술, 기계, 자재로 구분하고 주요 용어 150을 선별, 해당 어휘의 영어·베트남어·인도네시아어·중국어가 어떻게 번역되고 발음되는지도 알 수 있게 했다. 50개의 네모상자는 어휘의 유래와 어휘별 비교 등 추가 정보나 배경 지식을 담았다.
지은이
㈜시몬느 액세서리컬렉션
럭셔리 패션 핸드백이 생소했던 1987년 창업하여, 현재 세계 럭셔리 핸드백 시장의 10%, 미국 시장의 30%를 차지한 글로벌 선도 기업이 되었다. 지난 30년 동안 미국과 유럽 럭셔리 브랜드의 핸드백을 기획, 개발, 제조하면서 18만여 개의 핸드백 아카이브를 구축했으며, 지금도 매년 7,000여 개의 새로운 스타일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 명품 브랜드들의 핸드백 론칭파트너이자 성장 파트너로서 고유한 플랫폼을 견고하게 구축해 왔다. 최근 글로벌 패션 브랜드 0914(공구일사)를 론칭했다. 한국의 ‘역동성, 창의성, 끼’와 사회문화적 성숙도 그리고 시몬느의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한 브랜드다.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1986년 연세대학교 교수들의 연세 한국어 사전 편찬 발의 운동에 뿌리를 두고 설립된 한국어사전편찬실을 모체로 한다. 우리나라 최초로 연세 말뭉치(약 15만 페이지 규모의 전산 언어 자료)를 바탕으로 『연세한국어사전』, 『연세초등국어사전』, 『연세한국어대사전』을 편찬하고, 대학원에 언어정보학 협동 과정을 개설하였으며, “21세기세종계획”(1998~2007)의 국어 자료 기반 구축 사업에 참여하는 등 한국어의 정보화를 위해 앞장서 왔다. 1998년 ‘언어정보개발연구원’을 거쳐 2002년에 현재의 ‘언어정보연구원’으로 명칭을 바꾼 후 인문한국사업을 통해 인문언어학의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연세초등영어사전』, 『연세초등한자사전』, 『연세한국어유의어사전』(근간) 등 교육용 사전과 『핸드백용어사전』 등 특수 사전을 꾸준히 편찬하고 있다.
차례
인사말
일러두기
종류
부위
기술
기계
자재
가죽
원단/PVC
장식
기타 부자재
주요 용어 150
찾아보기
한국어
영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중국어
네모상자 찾아보기
지은이
만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