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저자는 정치커뮤니케이션의 개혁 의지를 두 가지로 말한다.
먼저, 그 동안 선학 동료들의 저작에서 얻은 자양분을 바탕으로 인간과 정치,그리고 그것을 매개하는 불가분의 의사 소통 행위를 탐구하면서 깨달은 것은 정작 모자라거나 지극히 편파적이었다.
두번째, 올바른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 영역은 인간 사회의 온갖 갈등과 대립을 합리적 게임 규칙으로 조정 통합하여 더불어 사는 사회를 조화롭게 성장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탐구 영역이어야 한다고 믿고 주장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정치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연구 결과들은 권력을 얻기 위한 정치 캠페인이나 광고 홍보, 여론, 선전에 편향 되어 있었다.
정치와 커뮤니케이션 상호적 의미를 다루고, 정치체계와 불가분의 관계인 미디어 보도, 그리고 미디어 보도의 정치적 메시지의 의미를 가늠하는 방법으로서 기호학 미디어 분석 이론을 제시한다. 현대 정치의 최전방으로 드러난 텔레비전과 정치, 정치와 여론, 여론 조사 보도를, 그리고 정치 지도자의 리더십과 이미지 등도 날카로운 필치로 파헤친다.
마지막으로 이미 깊숙이 들어와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의 새로운 정치,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를 살펴보았다.
200자평
정치와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적 의미를 다루고 정치체 계와 불가분의 관계인 미디어보도, 미디어보도의 정치적 메시지의 의미를 가늠하는 방법으로서 기호학 미디어 분석이론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정보화사회에서의 새로운 정치, 정치커뮤니케이션의 문제도 살폈다.
차례
00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정치
002. 정치, 사회적 행위로서의 미디어보도
003. 정치와 펠레비젼
004.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메시지 분석의 기호학 이론
005. 정치와 여론, 여론조사 보도
006. 정치지도자 리더십과 이미지
007. 정치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