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새로운 광고 시대의 시작
AI가 광고 산업에 미치는 변화와 그에 따른 새로운 트렌드를 소개한다. AI 기술이 광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생성형 AI와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결합이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 설명한다. 광고 예산 낭비, 불확실한 타겟팅, 그리고 불완전한 데이터 정제 문제를 제기하며 해결책을 모색한다.
한편 AI는 광고 제작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지만 윤리적 문제나 소비자 신뢰를 저하시키는 위험 요소도 동반한다. AI 기반의 개인화 광고가 정확성과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반면, 데이터의 품질과 관리 문제, 그리고 AI 시스템의 편향성과 오류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AI가 광고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역할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와 윤리적 문제를 경고하고 인간과 AI가 협업해 광고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방향을 제시한다. AI와 광고의 융합이 광고 산업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과 함께 필요한 규제와 전략적인 접근 방안을 논의하며 향후 광고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예고한다.
200자평
AI 기술이 광고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생성형 AI와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결합, 데이터 관리, 윤리적 문제를 중심으로 광고의 효율성과 신뢰성 향상 방안을 제시한다. AI와 인간의 협업을 통한 광고 산업의 미래와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지은이
이윤우
한신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에서 학생들과 함께하고 있다. 대학에서 광고홍보학과 행정학을 공부했다. 대학원에 진학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해 경영학(마케팅)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연구원 생활을 하면서 정책연수를 받게 되어 행정학 박사과정도 수료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에서 연구원 생활을 시작했으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20여 년을 연구원으로 일했다. 또한 재정경제부 경제홍보기획단에서 파견관으로 일하기도 했으며, 경제부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미국 BIE(Buck Institute for Education)의 PBL Coaching 연수를 2년 동안 4회에 걸쳐 수료했으며, 아이빛연구소에서 PBL 강사 연수를 받았다. 틈틈이 국립안동대, 광주여대, 금강대, 단국대 등에서 마케팅, 기업가정신 등을 강의했으며, 한국PR학회, 한국광고PR실학회 회원을 역임했다. 주요 연구로, “브랜드 SNS의 특성이 미디어 인게이지먼트를 매개로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2015, 한국전략마케팅학회), “경제교육에 AI를 도입할 수 있을까?”(2021,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에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2023, 한국경제교육학회) 등이 있다. 학생들과 함께한 주요 프로젝트로, “Final and Black Survivor: 5(season 1/2)”(2022/2023, PUBPLE), “혁신적 포용국가 대한민국 미래 VISION 2045 PR Campaign 기획”(2024, PUBPLE), “광고와 함께하는 세상 광고와 함께하는 CSV”(2024, PUBPLE)“ 등이 있다. ywlee69@naver.com
차례
AI가 가져올 새로운 광고와 미래
01 프로그래매틱 광고에서 AI의 활용
02 AI를 활용한 개인화 광고와 사용자 경험
03 AI 생성 콘텐츠와 브랜드 메시징
04 AI와 동영상 광고
05 AI와 소셜미디어 광고
06 AI 기반 캠페인 최적화
07 AI 기반 광고 플랫폼과 도구
08 윤리적 측면과 AI 광고
09 AI 기반 예측 모델과 광고 ROI
10 미래의 AI 광고 트렌드
책속으로
주식을 사고 싶은 사람이 많고 팔고 싶은 사람이 많으니, 서로가 온라인에서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공식 거래소에서 중개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상호 희망하는 가격에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것처럼, 광고의 공간을 상품화해서 미디어와 광고주가 거래소 시스템(플랫폼)을 통해서 거래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웹사이트, 모바일 앱, 동영상 플랫폼 등 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광고 공간인 디지털 인벤토리를 주식 상품처럼 거래하는 시스템을 통해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01_“프로그래매틱 광고에서 AI의 활용” 중에서
2024년 4월에는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에서 공익을 목적으로 만든 광고 스토리라인 생성 서비스를 ‘아이작(AiSAC)’에 탑재해 서비스했다. 아이작은 2021년에 광고 영상 검색 서비스로 시작했지만, 2022년에 스토리보드 제작 지원 서비스를 추가했고, 2023년에는 트렌드 분석과 AI 카피 제작 지원 서비스를 시작했다. 광고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용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기획, 소비자 분석, 아이디어 구상, 콘티 제작 등 영상 촬영 이전 단계에서 필요한 모든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AI다.
-03_“AI 생성 콘텐츠와 브랜드 메시징” 중에서
2023년 KT는 자체 마케팅 솔루션 올잇(All it)에 챗GPT를 활용해 광고 소재 자동 생성 기능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주요 매체 연동을 기반으로 데이터 맞춤 분석부터 광고 소재 편집과 협업까지 마케터의 업무 효율을 높여 줄 수 있다. 마케터는 상세 광고 효과를 분석할 필요 없이 AI가 요약한 광고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06_“AI 기반 캠페인 최적화” 중에서
ROAS를 계산하려면 광고로 얻은 수익을 광고 비용으로 나누면 된다. 광고비로 100만 원을 지출하고 이를 통해 1,000만 원의 수익을 올렸다면, ROAS는 10이 된다. 이는 광고비 1만 원당 10만 원의 수익을 얻었다는 의미다. ROAS는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평가하고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디지털 광고와 마케팅, 전자상거래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09_“AI 기반 예측 모델과 광고 ROI”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