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미래 교육의 핵심, AI 미디어 리터러시
AI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AI 미디어 리터러시는 AI와 미디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며 윤리적 판단을 내리는 역량을 의미한다. AI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과 중요성을 중심으로 AI의 기본 기술부터 다양한 교육적 응용 방안까지 폭넓게 다룬다. AI의 주요 기술인 기계 학습, 딥러닝,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등의 원리와 그 응용 방법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AI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AI가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고, AI 도구를 활용해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특히 AI 미디어 리터러시는 현대 시민에게 필수적인 4A 역량, 즉 ‘질문하기(Ask)’, ‘적용하기(Adapt)’, ‘작성하기(Author)’, ‘분석하기(Analyze)’를 통해 더 나은 정보 판단과 사회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AI가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며, 사회적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이 책의 주요 목표다. AI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학생, 교사, 일반 독자 모두에게 유용한 내용을 담고 있다.
200자평
AI 미디어 리터러시가 필수 역량으로 떠오르고 있다. AI와 미디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정보 분석, 창의적 활용, 윤리적 판단을 기르는 방법을 다룬다. AI의 주요 기술과 교육적 응용 방안을 제시하며 독자들이 AI 시대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갖추도록 돕는다.
지은이
정용복
한양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저널리즘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역 일간신문과 뉴스통신사 기자 등을 경험했고, 제주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교육하고 연구를 하고 있다. 현재 한국방송학회 지역방송연구회장, 한국지역언론학회 부회장, 한국언론정보학회 시민분권미디어위원장, 한국언론학회 지역이사, 언론인권센터 지역협력위원장, ≪언론과학연구≫ 편집위원, 제주언론학회 부회장, 제주언론인클럽 사무처장, 제주대총동창회보 편집위원장 등으로 있다. 저역서는 『What is Digital Journalism Studies?』, 『제주 언론인의 기억』, 『대학미디어』 등이 있다. 논문은 “Comparing family members’ expressions of grief to that of reporters”, “언론에 재현된 자치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의 사회적 실천과 의미”, “언론은 제주4·3을 어떻게 보도하는가” 등 30여 편이 있다. 한국지역언론학회 학술상(2020, 2022), 제주언론학술상 우수논문상(2022), 4·3학술연구논문 우수상(2018), 한국언론학회 신진학자 우수논문상(2014) 등을 수상했다. 미디어의 사회적 소통과 지역공동체, 디지털 저널리즘 연구, 그리고 AI 디지털 리터러시와 시민성에 관한 학제적·이론적 연구에 관심을 두고 있다.
차례
AI와 미디어의 만남
01 AI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02 AI 미디어 생태계
03 AI 미디어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04 AI 미디어 리터러시와 가짜 뉴스
05 AI의 그림자
06 AI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성
07 AI 미디어 리터러시 국내외 교육 사례
08 AI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법과 효과성 평가
09 AI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10 AI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과제와 전망
책속으로
정보화 사회에서 AI 디지털 사회로 전환되면서 과학 기술의 발전은 개인 삶의 모든 측면에 반영되어 일상생활과 유리되지 않은 통합성의 특징을 보인다. 직장과 교육, 공공 서비스, 경제, 행정, 의료, 오락, 문화 등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어 현대 사회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AI 디지털 기술 발전은 개인의 생활 구조와 의식, 행동 등의 생활 체계를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사람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자기감정과 생각을 공유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다양한 사건에 대한 해석 체계를 작동한다.
-01_“AI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중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의 핵심으로, 여러 플랫폼에서 다양한 포맷으로 스토리를 전달하는 능력을 말한다. 현재 순수 엔터테인먼트부터 에듀테인먼트, 교육,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위한 몰입형 인터랙티브 디지털 스토리 제작에 주력하고 있다. 영화나 TV 제작에서 AI는 시청자의 취향에 따라 스토리를 개선하고, 시각 효과를 더욱 현실적으로 만들어 낸다. 디지털 스토리는 전통적인 스토리 구조처럼 하나의 선형적인 이야기에 국한되지 않고, 일련의 주요 캐릭터의 전개를 지원하는 맥락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한다.
-03_“AI 미디어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중에서
교육 내용 지식은 AI의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교육 전략을 갖추는 것이다. 교육자가 AI의 특정 내용을 가르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줄 알아야 한다. AI 알고리듬을 설명하기 위해 시각적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이나, AI 윤리를 논의하기 위한 토론 수업을 설계하는 방법을 포함한다. AI 교육 전략으로서 AI 개념을 쉽게 전달하고, 학생들이 이를 실습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적 접근 방식을 포함한다.
-06_“AI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성” 중에서
디지털 시민성은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적절하고 책임감 있는 행동 규범으로서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토대로 온라인에서 안전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과의 소통에서 존중과 배려를 표현하는 교양과 예절을 지키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고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와 태도다. 디지털 시민성은 본래의 ‘시민성’을 바탕으로 온라인 환경에서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며, 다른 사람과 협력해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능력을 의미한다.
-09_“AI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