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이 가장 큰 뉴스는 지상파방송사들의 TV 메인뉴스다. 이 메인뉴스는 여러 기자들이 취재한 기사를 편집을 거쳐 제작한 뒤에 시청자들에게 방송하는 것이다. TV 뉴스 편집은 취재를 아우르고 전체 방송시간의 구성을 짜는 등 메인뉴스를 끌어가는 중요한 기능이지만 학자는 물론 방송사에서 일하는 기자들도 잘 모른다. 그만큼 업무 수행에서 관련 지식을 많이 요구하는 전문 분야다. TV 뉴스에서 편집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어떤 과정을 거쳐 이뤄지는지 이론과 실무를 넘나들며 알기 쉽게 전한다.
200자평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이 가장 큰 뉴스는 지상파방송사들의 TV 메인뉴스다. 이 메인뉴스는 여러 기자들이 취재한 기사를 편집을 거쳐 제작한 뒤에 시청자들에게 방송하는 것이다. TV 뉴스 편집은 취재를 아우르고 전체 방송시간의 구성을 짜는 등 메인뉴스를 끌어가는 중요한 기능이지만 학자는 물론 방송사에서 일하는 기자들도 잘 모른다.
그만큼 업무 수행에서 관련 지식을 많이 요구하는 전문 분야다. TV 뉴스에서 편집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어떤 과정을 거쳐 이뤄지는지 이론과 실무를 넘나들며 알기 쉽게 전한다.
지은이
김강석
SBS 비서실장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동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동 대학원 글로벌문화텐츠학과 박사과정을 마쳤다. 뉴욕주립대학(스토니브룩)에서 객원연구원을 지냈다. 1983년 ≪신문과방송≫ 기자를 시작으로, ≪내외경제신문(현 헤럴드경제)≫ 사회부, 정경부 기자, SBS 편집부, 경제부, 사회부, 문화부, 국제부, 기획취재팀 등의 기자와 차장을 거쳐 뉴스디지털팀 차장, 멀티미디어팀장, 보도제작부장에 이어 선거방송기획팀장, 편집1부장 겸 부국장, 논설위원을 지냈다. 출판, 잡지, 신문, 방송, DMB 등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에 이르기까지 콘텐츠 편집과 취재에 시간을 보냈다. 취재기자 때 사내외 각종 특종상과 인센티브상, 언론상을 받았고 편집 제작부서장을 맡아서는 방송대상과 이달의좋은프로그램상 등을 수상했다. 2012년 총선과 대선 방송을 총괄해 선거 방송의 혁명을 일으킨 것으로 평가받으며 SBS 최우수작품상과 인센티브상, 올해의기자상 등을 받았다. 저서로 <언론인의 권력이동>(2001), <미디어대충돌>(2007), (2009) 등이 있다.
차례
01 편집이란
02 에디팅
03 큐시트
04 디렉팅
05 라이브
06 앵커
07 스튜디오
08 제목
09 시청률
10 뉴미디어 시대의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