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문화소비는 의식주를 말하는 필수소비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문화는 인간이 태어난 후에 가정, 학교, 공동체 등의 사회에서 교육과 체험, 따라 하기 등을 통해 습득하게 된다. 그렇게 습득한 문화를 창조하고 실행하고 감상한다. 문화소비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소비는 아니지만 문화는 인간만이 창조하고 향유하므로 문화소비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지는 소비라고 할 수 있다. 문화는 지금도 계속 변화한다. 인간의 지적, 창조적 활동에 의해서 지금도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가 쏟아지고, 소비하고 있다. 또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이 시공간을 초월해 상호 자극하고 소통함으로써 새로운 문화를 소비한다. 문화소비는 왜 이루어지고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알아본다.
지은이
이정화
베트남 하노이대학교 국제초빙교원과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베트남 통신원으로 활동 중이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를 졸업하고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산업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저서로 『문화예술교육의 이해』(2014)와 『미래국가로 가는 길 뉴거버넌스』(공저, 2008)가 있고 논문으로 “국내 뮤지컬 산업의 발전현황과 변화”(2013)와 “문화분야 지방자치단체 간 협력방안 연구”(2013), “개봉 전 온라인 네티즌 리뷰가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2008) 등이 있으며 문화·생활·관광 등 70여 개 정책과제를 수행했다.
대만 국립가오슝찬려대학(國立高雄餐旅大學)의 방문연구원과 한양대 공공정책대학원 강의교수를 비롯해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중앙대, 숙명여자대, 강원대, 강남대 등에 출강했다.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아시아 대중문화의 변화에 대한 해외 연구(2014)를 수행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문화예술, 민간투자, 문화산업 분야의 정책연구 등을 수행했고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 외 서울시 투자심사위원회를 비롯한 각종 공공기관에서 자문 및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다.
CT News 고정객원기고 및 일본 UFJ연구소 등의 여러 매체에 기고 활동, 그리고 다양한 사회 및 문화 분야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문화사회(소비·대중·산업)와 도시사회가 주요 연구 분야다.
차례
01 결핍
02 소비심리
03 문화자본과 아비투스
04 소비사회
05 수용과 선택
06 이미지
07 유행
08 스타와 우상
09 팬과 소비
10 대중과 문화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