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렌 공주
2403호 | 2015년 1월 15일 발행
마테를링크의 말렌 공주
이용복이 옮긴 모리스 마테를링크(Maurice Maeterlinck)의 ≪말렌 공주(La Princesse Maleine)≫
초록 피부와 흰 속눈썹
빌리에를 만나 신비와 운명, 저세상에 눈을 떴다.
말렌 공주, 멜리장드, 아스톨렌이 태어났다.
합리주의와 인과율을 거부했다.
아르토와 베케트가 그를 따랐다.
바녹스: 별들이 성으로 떨어지고 있어! 봐! 봐! 봐!
스테파노: 난 이렇게 별이 비처럼 떨어지는 걸 본 적이 없어! 하늘이 이 약혼식을 애도하고 있는 것 같아.
바녹스: 이 모든 게 커다란 불행의 징조라고들 해.
스테파노: 그래, 아마도 전쟁이나 혹은 왕들의 죽음 같은. 이런 징조를 늙은 왕 마르셀뤼스가 죽었을 때 보았었지.
바녹스: 긴 머리카락이 달린 이 별들은 공주들의 죽음을 알린다고들 하지.
스테파노: 그렇게들 말하지… 여러 가지 말들이 많아….
바녹스: 말렌 공주는 앞날이 두려울 거야!
≪말렌 공주≫, 모리스 마테를링크 지음, 이용복 옮김, 29∼30쪽
말렌 공주는 누구인가?
네덜란드 영주 마르셀뤼스의 딸이다. 초록빛 얼굴과 흰 속눈썹을 가졌다. 얄마르 왕자와 약혼식을 앞두고 있다.
불행이란?
약혼식 날 말렌과 얄마르의 부친들 간에 다툼이 생긴다. 약혼식이 깨지고 이 일은 전쟁으로 비화한다. 말렌의 부모가 죽고 영지는 불탄다. 탑에 갇혀 있던 말렌과 유모만이 전쟁에서 살아남는다.
왜 탑에 갇혔나?
그녀는 얄마르 왕자를 잊지 못했다. 부친의 노여움을 샀다.
살아남은 말렌은?
얄마르 왕자를 찾아간다. 숲에서 길을 잃고 헤매던 중 그가 곧 결혼할 거라는 소식을 듣는다.
왕자의 배신인가?
그는 말렌이 죽은 줄 알았다. 부친 뜻에 따라 위글리안과 약혼한다. 위글리안은 얄마르 왕자의 계모인 안 왕비의 딸이다.
둘은 다시 만나는가?
말렌은 위글리안의 하녀가 되어 입성한다. 기회를 노려 얄마르와 재회한다. 살아 있는 걸 알게 된 왕자는 약혼을 파혼한다.
안 왕비가 가만있겠는가?
물론 반대에 부딪친다. 사실 왕비는 얄마르 왕자에게 연정을 품고 있었다. 그녀는 미독을 써 말렌을 서서히 죽음으로 몰고 간다. 폭풍우가 휘몰아치는 날 밤, 주저하는 왕을 대동한 채 말렌을 찾아온 왕비는 그녀를 목 졸라 살해한다.
비극의 결말은?
얄마르가 모든 사실을 알게 된다. 단검으로 왕비를 여러 차례 찌른 뒤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마테를링크의 첫 희곡인가?
그렇다. 그가 스물일곱 살 무렵에 쓴 것이다. 인쇄소에서 수동 인쇄기로 <말렌 공주> 30부를 찍어 친구들과 자신이 존경하는 시인들에게 나눠 주었다.
반응은?
그중 한 부가 상징주의 시인 말라르메에게 전해졌다. 말라르메는 당대 유명 평론가였던 옥타브 미르보에게 작품을 건넸다. 미르보는 ≪피가로≫지에 강렬한 필치로 작품 평을 써서 그를 세상에 알렸다.
마테를링크의 창작극인가?
이 작품이 셰익스피어와 에드거 앨런 포, 그리고 학창 시절 친구인 반 레르베르그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그는 고백했다. 폴 고르세에 따르면 이 작품은 그림 형제가 수집한 동화 <말렌 공주(Prinzessin Maleen)>를 차용한 것이라고 한다.
왜 동화에서 소재를 취했을까?
동화의 세계가 지니고 있는 비현실성, 비합리성이 데카르트적인 이원론이나 합리주의, 그리고 인간 행위에 대한 인과적 해석을 거부하는 마테를링크의 창작 태도와 맞았기 때문이다. 마테를링크는 비슷한 이유로 전설, 신화에서도 소재를 취했다.
그는 어떻게 살다 갔나?
1862년에 한 부르주아 가문에서 태어났다. 벨기에 플랑드르의 겐트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생트바르브 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아버지 권유에 따라 대학에서 법률을 전공했지만 이후 문학으로 전향했다. 1949년 프랑스 니스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상징주의를 대표하는 작가이자 침묵과 죽음, 불안의 극작가로 불린다.
언제 문학으로 전향했나?
대학에서 법률을 전공하면서도 글쓰기를 계속했고, 당시 유명 시인들의 작품을 실었던 평론지에 시를 기고하기도 했다. 그러다 1885년 가을부터 이듬해 봄까지 파리에 체류하면서 본격적으로 문학의 길로 접어들었다. 특히 그곳에서 만난 빌리에 드 릴라당의 영향이 컸다.
빌리에의 영향은 무엇이었나?
그를 통해 신비와 운명, 저세상에 눈을 뜨게 되었다. 말렌 공주, 멜리장드, 아스톨렌 같은 인물들이 탄생한 것도 그 영향이다.
문학에서 이룬 성취는?
첫 희곡 <말렌 공주>로 유명세를 얻은 이후, 1908년 스타니슬랍스키가 연출한 <파랑새> 공연으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다. 이어 1911년에는 노벨상을 수상해 전 세계에 작품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사후의 영향력은?
초현실주의자들과 아르토, 베케트에게 영향을 미쳤다. 특히 침묵이 많고 간혹 대사와 대사가 논리적으로 이어지지 않는 베케트의 부조리극은 마테를링크의 작품과 닮았다.
당신은 누구인가?
이용복이다. 숙명여자대학교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강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