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다큐멘터리는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눈에 띄는 인물이 있어야 하고, 긴박감이 흘러넘쳐야 하며, 결말에는 이제까지 풀어놓은 사건을 모두 매듭지어야 한다. 과연 어떻게? 이 책에 그 해답이 있다. 작품 구상과 개발, 사전제작, 촬영과 편집 단계에서 설득력 있는 이야기 구조를 엮어 넣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인기 작품 분석과 다큐멘터리 제작자와의 특별한 인터뷰도 놓치지 말자.
정확하고 객관적이면서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
성공한 다큐멘터리 영화에는 강력한 이야기의 틀이 있다.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 전략은 무엇일까? 이 책은 다큐멘터리 영화에 설득력 있는 이야기 구조를 엮어 넣는 방법을 설명한다. 시네마 베리테 다큐멘터리부터 개인적인 성찰 다큐멘터리와 역사 다큐멘터리까지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다큐멘터리에 이야기를 엮어 넣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무미건조하거나 혹은 이해하기 힘든 내용을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로 바꾸는 방법을 제시한다. 다큐멘터리가 철저하게 사실적이면서도 동시에 지극히 오락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증명한다.
인기 다큐멘터리의 작품 분석부터 다큐멘터리 제작자와의 특별한 인터뷰까지
이 책은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성공한 다큐멘터리에는 항상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그러한 이야기는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그 본질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다낭에서 온 딸>, <머더볼>, <슈퍼 사이즈 미> 등 최신 다큐멘터리 영화를 초분 단위로 분석하면서 다큐멘터리의 이야기 틀, 접근법, 서사 구조, 편집 등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2부와 3부에서는 한 편의 다큐멘터리 영화가 완성되기까지 전체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작품 구상과 인물 선정, 제안서 작성과 프레젠테이션, 그리고 촬영 대본의 작성과 견본 영상의 제작까지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4부에서는 12명의 다큐멘터리 감독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경험과 다큐멘터리 영화 전반에 대한 의견을 듣는다.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제작의 추세와 제작 환경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장르나 기법의 확장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다.
200자평
다큐멘터리는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눈에 띄는 인물이 있어야 하고, 긴박감이 흘러넘쳐야 하며, 결말에는 이제까지 풀어놓은 사건을 모두 매듭지어야 한다. 이 책은 작품 구상과 개발, 사전제작, 촬영과 편집 단계에서 설득력 있는 이야기 구조를 엮어 넣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인기 작품 분석과 다큐멘터리 제작자와의 특별한 인터뷰도 놓치지 말자.
지은이
셰일라 커런 버나드
영화 제작자, 작가로서 여러 영화제에서 수상했다. 다큐멘터리의 기획, 개발, 제작 등 모든 단계를 풍부하게 경험한 영화인으로서 여러 작품의 제작에 참여했다. 그녀가 만든 작품은 방송사, 극장, 박물관, 그리고 학교에서 상영되었다. 작품 대본으로 에미상을, 방송 보도 분야의 탁월한 공로가 인정되어 조지 포스터 피바디상을, 그리고 미국 역사학자 연맹에서 주는 에릭 바누상을 수상했다. 프린스턴대학교, 웨스트브룩대학, 올바니 뉴욕주립대학에서 가르쳤으며 서술적 저널리즘에 관한 니만 컨퍼런스, 크리스토퍼 뉴포트 대학교, 펜실베니아공과대학교 등에서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에 대해 강의했다. 맥도웰 콜로니와 버지니아 창작예술 센터의 기금 교수로 활동해 왔고, 최근에는 프린스턴대학교 미국학 연구과의 앤슈츠(Anschutz) 기금 교수로 초빙되었다. 켄 레이빈과 함께 『자료영상 스토리텔링: 제3자의 영상과 음악을 이용하는 영화제작 안내서』(포컬 프레스, 2008)를 공동 집필했다.
옮긴이
양기석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영어학을 전공하였다. 텍사스주립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에서 저널리즘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방송영화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3년 현재 동아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이다. 옮긴 책으로는 『작가의 탄생』(2006), 『학술논문의 작성』(2000), 『영국의 방송재정』(1995), 『문화(株): 공공의사 표현의 사유화』(1994), 『세계의 방송제도』(1992) 등이 있다.
차례
옮긴이 서문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에 대한 찬사
제2판 서문
01_ 서문
다큐멘터리를 정의한다면
논픽션 영화나 비디오의 한 부류로서의 다큐멘터리
주관성
다큐멘터리에는 이야기가 있다
다큐멘터리의 이야기를 만드는 사람
이야기 만들기와 글쓰기
이 책에 대해
예상 독자
이 책의 구성과 방법론
끝으로 몇 마디 더
1부 이야기의 설계
02_ 이야기의 기본 요소
설정
서사 골격, 서사 열차
테마
극적 계기
줄거리와 인물
극적 긴장감이 있는 이야기
03_ 다큐멘터리 이야기 만들기
저작권
촬영하면서 이야기 ‘찾아내기’
뜻밖의 발견
이야기의 틀에 대한 평가
이야기의 틀 발전시키기
이야기의 결론에 맞춘 내용 구성
과거의 사건을 현재 시점의 이야기로 풀어가기
04_ 접근법
다큐멘터리인가 훈계인가?
기록보존 자료를 사용한 다큐멘터리
재연과 다큐드라마
과학 다큐멘터리
05_ 구조
이야기 구조의 구성 요소
3막의 극적 구조
다큐멘터리의 구조 만들기
06_ 시간의 처리
연대기적 이야기를 비연대기적으로 풀기
시간의 축소와 확대
긴 시간을 두고 제작하는 다큐멘터리
인터뷰 내용의 축소
07_ 사례연구
‘다낭의 딸’
‘머더볼’
‘슈퍼 사이즈 미’
2부 작품 구상과 개요 쓰기
08_ 조사연구
조사연구는 언제 하는가?
전문가의 자문
전화를 통한 조사연구
사실 확인
지엽적 사실의 활용
통계와 기타 형식의 자료
사건 연대기의 작성
출판물과 인터넷 조사연구
기록보존 영상자료
조사연구의 종료와 다음 단계
09_ 등장인물의 선정
인물은 언제 선정할 것인가
누구를 선정할 것인가
진행자와 해설자
출연료의 지불
10_ 작품 구상 발표와 제안서 쓰기
작품 구상 발표
작품 제안서의 작성
작품 구상에 대한 지적재산권 보호
11_ 작품 요약, 개요 그리고 대본의 작성
요약
트리트먼트
촬영 트리트먼트
대본
트리트먼트 쓰기
요약, 트리트먼트, 대본의 예
3부 촬영과 편집
12_ 촬영
촬영팀의 구성
이야기를 염두에 두고 촬영하기
편집을 염두에 두고 촬영하기
시각 보조물의 제작
작품의 분위기와 스타일
자비로 촬영하기
인터뷰
13_ 편집
초벌판 만들기
초벌판에서 정밀판으로
정밀판에서 영상 고정까지
다큐멘터리 영화의 길이
문제점의 해결
고착 상태에 빠졌다
첫 번째 관객이 되어
14_ 해설 쓰기와 보이스 오버
관점
다양한 해설 양식
해설은 언제 쓰는가?
해설은 누가 쓰는가?
영상에 맞춰 해설 글쓰기
발음하기 좋은 해설 글
해설을 쓸 때 유의해야 할 점
15_ 이야기 구성의 점검
4부 다큐멘터리 제작자와의 대화
16_ 스티븐 애셔와 진 조던
17_ 빅토리아 브루스와 캐런 헤이스
18_ 릭 번스
19_ 존 엘스
20_ 니콜라스 프레이저
21_ 수전 프롬키
22_ 샘 폴러드
23_ 켄 레이빈
24_ 페르 사리
25_ 온예카치 왐부
5부 부록
문헌 출처와 정보
다큐멘터리 영화 목록
책속으로
같은 내용이라도 그냥 사실을 나열하는 것보다 어떤 극적 구조의 틀을 형성하여 전달하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극영화의 기법을 다큐멘터리 논픽션에 접목하자는 것인데, 모든 다큐멘터리 제작자가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현실 자체에 극적인 이야기 구조가 없는 데도, 억지로 그런 틀을 만들어 넣는다면 사실의 묘사가 왜곡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왜곡된 인과 추론이나 선택적 증거 제시는 제작자의 저널리즘 인식이나 윤리에 의해 극복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의 삶과 사회 속에서 그런 극적 요소가 담긴 이야기는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으며, 특히 우리가 접하는 많은 다큐멘터리가 진부하고 교훈적이며 설득주의에 함몰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야기 구조의 도입은 절실한 것 같다. 다큐멘터리가 재미있고 박진감 넘칠 때 시청자는 더욱 큰 감동을 받으며 지적 흥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_ ‘옮긴이 서문’ 중에서
사람들은 다큐멘터리의 이야기를 사실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으며, 이 신뢰야말로 다큐멘터리 영화가 갖는 힘과 영향력의 근원이다. 만일 중요한 사건을 실제로 발생한 것과 다르게 표현하거나, 자기의 주장을 지지하는 사실만을 선택해 제시하거나, 혹은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실을 적절하게 각색한다면, 그것은 다큐멘터리에 대한 관객의 믿음을 배반하고, 다큐멘터리의 형식을 저버리는 것이며, 이와 함께 작품도 망가지게 된다. 이 말은 다큐멘터리 제작자가 어떤 문제에 대해 강한 주장을 하거나 혹은 입장을 견지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다. 또 중립적인 자세를 취하는 작품을 창조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뜻하지도 않는다. 그것은 다만 그런 주장이나 중립적 주장을 내세울 때는 확실한 사실적 증거가 밑받침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_ ‘서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