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몇 가지 중요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대답을 탐색한다. 이 과정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범위와 방법, 발달 과정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균형 잡힌 개요를 제공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아우르는 역사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커뮤니케이션학의 근원은 무엇인가? 이 학문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현재 커뮤니케이션학의 위상은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가? 커뮤니케이션과 같이 중요하고 본질적인 주제가 그처럼 경시되고 오해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고 향상시키려는 노력에 필요한 근본적인 개념들은 무엇인가?
–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위해 학자들이 사용하는 학문적 접근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연구들을 하는가?
200자평
플라톤은 수사학이 대중을 선동하고 기만한다고 비판했다. 2500여 년이 지난 지금은 어떨까? 수사학은 종종 궤변으로 불리고,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학문적 가치와 정체성은 여전히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플라톤의 그림자가 짙게 남아 있는 것이다. 과연 커뮤니케이션학의 본질은 무엇일까?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커뮤니케이션학의 역사를 살피면서, 연구방법론과 학문 영역을 탐색한다.
지은이
마이클 듀스(Michael Dues)
인디애나대학교의 커뮤니케이션 학과장과 애리조나커뮤니케이션학회장을 역임했다. 연구 분야는 조직 커뮤니케이션, 갈등관리, 논증이론 등이다. 대표 저서로 『플라톤의 그림자, 인간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역사Boxing Plato’s Shadow: A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Human Communication』(2004, 공저),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실제The practice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2001, 공저) 등이 있다. 조직문화가 개인의 갈등관리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그가 개발한 『갈등 상황 목차Conflict Climate Inventory』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메리 브라운(Mary Brown)
2002년 애리조나주립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를 취득했으며 메시지 디자인, 대인 커뮤니케이션, 헬스 커뮤니케이션, 사회조사 연구, 마케팅 분야에서 전문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와 애리조나주에 위치한 여러 공공 연구기관과 연계하여 20년 넘게 프로그램 디렉터, 프로젝트 설계, 분석 및 평가 전문가로 일하고 있다. 현재 미 연방식품의약청(FDA) 산하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자문위원으로 있으며, 웹 사이트를 통한 공공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헬스 커뮤니케이션 관련 전문인 양성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다.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관한 다수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으며 듀스 교수와 공저한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실제』는 『플라톤의 그림자, 인간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역사』와 더불어 미국의 여러 대학교에서 교과서로 사용되고 있다.
옮긴이
여은호
미국 뉴햄프셔주립대학교 플리머스캠퍼스의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학과 부교수이며, 미주 한미커뮤니케이션학회의 부회장을 맡고 있다.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캔자스주립대학교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석사학위(“U.S. Television and Foreign Students’ Estimation of the Prevalence of Violence in U.S. Society”)를, 코넬대학교에서 모험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주제로 한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의 사례에서 나타난 미디어와 위험 인식: 모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이차적 의제 설정 효과”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인 『미디어, 건강, 그리고 대중의 인식: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에 대한 의제설정Media, Health Risk, and Public Perception: Agenda Setting in West Nile Virus Outbreak』(2010)은 미국 C-SPAN 방송의 Book TV를 통해 소개된 바 있으며 최근에는 문화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논문을 다수 발표하고 있다.
박경우
동아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부교수다.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학부와 석사과정을 마치고, “다채널TV사업자의 번들링 전략에 관한 연구: 미국 케이블TV사업자의 채널 번들링 전략을 중심으로”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뉴미디어와 영상산업론, 공론장과 스피치가 주된 연구 분야다.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와 한국언론학회의 이사를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 언론중재위원회의 중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언론과 미디어: 물신화의 관점에서”, “한국과 미국 케이블TV사업자의 채널 티어링 방식 비교를 위한 탐색적 연구”, “국가 간 영화흥행요인 비교를 위한 탐색적 연구” 등이 있다. 공역자 여은호 교수와는 “재한 중국유학생들의 한국사회에서의 소통 인식에 관한 연구”, “말하기의 중요성에 대한 한국인들의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지역방송의 소셜 미디어 이용과 인식에 관한 연구”, “인터넷 뉴스 댓글이 독자의 기사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접근성과 적용성을 중심으로” 등과 같은 논문을 공동으로 발표하고 있다.
차례
역자의 말
감사의 말
머리말
이 책을 읽는 학생들에게
서문 커뮤니케이션 연구하기
1장 커뮤니케이션학의 기원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한 수요와 공급
소피스트
플라톤의 그림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절충
플라톤의 그림자와 싸우며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의 기여
요약
참고문헌
2장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역사: 고대 그리스에서 20세기까지
이집트와 로마의 수사학
이집트의 수사학
로마의 수사학
중세 유럽의 수사학
무어인들의 기여
인문주의, 르네상스, 그리고 인쇄술
계몽주의와 커뮤니케이션의 근대적 개념
영국, 신대륙, 그리고 수사학
웅변술
학계의 변화와 새로운 학문의 탄생
요약
참고문헌
3장 20세기의 인문학적 커뮤니케이션 연구
수사학 연구와 스피치학의 실용적 측면
신아리스토텔레스적 접근
신아리스토텔레스적 수사학의 한계
신아리스토텔레스적 접근의 기여
현대 수사학 연구의 새로운 토대
논증이론
해석학
연극주의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지식학
수사학의 현재
요약
참고문헌
4장 사회과학적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출현
사회과학의 본질
사회과학의 특성
이론의 중요성
사회과학의 질적 연구 방법과 양적 연구 방법
사회과학의 본질에 대한 요약
19세기 사회과학의 토대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1900년대 초에서 1940년대: 커뮤니케이션의 초기 과학적 연구
정치학과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
심리학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사회학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스피치학과 언어학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경영학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1940년대에서 현재: 커뮤니케이션의 과학적 연구
2차 세계대전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전후 커뮤니케이션 과학의 발달
스피치학과 커뮤니케이션학의 융합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최근 동향
요약
참고문헌
5장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현재와 미래
사회과학자들의 과제
인문학자들의 과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분야
학제 간 연구로서의 커뮤니케이션
남아 있는 과제들
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영역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주요 목적
커뮤니케이션학에 적합한 연구 방법
플라톤의 그림자와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실용적 가치
커뮤니케이션 연구와 당신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속으로
나날이 학문적으로 번창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학에는 한 가지 모순적 문제점이 자리 잡고 있다. … 오늘날 커뮤니케이션학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커뮤니케이션학을 여타 학문의 영역과 뚜렷하게 대별되는 고유한 학문 영역으로서 인정하지 않는 이들이 많다. … 많은 경우 커뮤니케이션을 독자적인 영역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한 사람들이 직장에서 자신들만의 고유한 업무를 확보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_ “서문: 커뮤니케이션 연구하기” 중에서
수사학에 대한 플라톤의 비판으로 야기된 문제는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수사학은 과연 진실을 발견하는 도구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이미 발견된 진실을 전달하는 도구로서만 유용한 가치를 가지는가? 이 문제는 21세기가 시작된 지금도 학자들 사이에 뜨거운 토론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수사학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연구 일반에 대한 토론으로 확장되고 있다.
_ “1장 커뮤니케이션학의 기원” 중에서
플라톤이 드리운 그림자는 당분간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계속 자신들 연구의 정당성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야 하는 상황에 부딪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플라톤의 그림자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중요성 자체가 훼손되지는 않을 것이다. 플라톤은 소피스트의 수사학이 아테네에서 번창하는 것을 막지 못했고,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성숙한 연구 영역의 모습을 갖추어 감에 따라 플라톤의 그림자는 점차 옅어지고 있다.
_ “5장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현재와 미래” 중에서
추천글
대학생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개론서로서 탁월한 책이며, 조사방법론의 참고문헌으로도 매우 유용한 책이다.
_ 메리사 윌커슨, 레지스대학교 대학원 과정
저자의 문장력과 주제에 대한 깊은 통찰이 잘 반영된 책이다.
_ 존 해머백,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헤이워드 캠퍼스 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과장
매우 흥미로운 저작이다. 30년 넘게 커뮤니케이션학을 공부하면서 늘 고민했던 문제의식을 이렇게 간명하면서도 정곡을 찌르는 방식으로 풀어낸 책도 드물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체도 간결할뿐더러 요점을 잡고,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능력은 이 책이 지닌 커다란 미덕일 것이다. 커뮤니케이션학에 막 입문한 사람들은 물론이거니와 대학원생, 그리고 전문 연구자에게도 필독을 권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통섭의 시대에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새로운 틀 짜기를 원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고민과 아울러 우리말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두 번역자들에게도 박수를 보내고 싶다.
_ 최양수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의미의 공유인지, 전달인지, 아니면 진리를 찾고자 하는 인간의 실천 행위인지. 신문방송학을 전공하는 사람이면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한다.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제기된, 그리스의 사회·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시간이 흐르면서 해당 시대의 특수성과 상호작용하며 그리스 시대에 정립된 커뮤니케이션 의미의 변화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항상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에 대해 고민했던 여은호, 박경우 교수의 번역서는 매우 뜻깊은 결과물이다. 특히 요즘과 같이 소통이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커다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_ 이호규 동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이 책은 제목이 암시하고 있듯이 커뮤니케이션학의 기원과 발전 그리고 오늘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한마디로 커뮤니케이션학의 뿌리 찾기라고 할 수 있는 바, 이 책이 커뮤니케이션학계에 어떤 울림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커뮤니케이션학이 정체성의 위기를 겪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커뮤니케이션학계가 너무 비대해진 나머지 연구자들 간에도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워진 그런 역설적 현실이 바로 이 책의 탄생 배경인 셈이다. 탐구의 방향을 상실하고 학문적 위기를 겪고 있는 이들에게 일종의 치료제로 이 책을 권한다.
_ 오창호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