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교육은 이제 AI와 디지털 도구를 통해 감각적 체득에서 창의적 창작으로 확장되고 있다. 시김새 시각화, AI 반주, 저작권 활용, 프롬프트 기반 창작, 평가 혁신 등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며 전통과 기술이 조화되는 미래 국악 교육의 길을 제안한다. 인공지능총서. aiseries.oopy.io에서 필요한 인공지능 지식을 찾을 수 있다.
오늘날 아름다움에 대한 판단은 그 본질에 대한 논의를 망각한 채 점점 상대주의적인 것으로 굳어 가고 있다. 플로티노스에게 ‘아름다움(美)’이란 ‘선(善)’과 다르지 않다. 다시 말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존재의 자기실현으로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천 년도 넘은 고대의 타이틀이지만 오늘날 다시 새겨볼 만한 아름다움이 무엇인가에 대한 궁극적 해답이 담겨 있다.
10세기 일본 헤이안 시대의 걸작 《오치쿠보 모노가타리》는 계모에게 학대받는 ‘일본판 신데렐라’ 이야기다. 하지만 이 작품의 백미는 수동적인 왕자가 아닌, 아내를 위해 치밀하고 통쾌한 복수극을 직접 실행하는 적극적인 남편 ‘소장’의 활약에 있다. 억압을 이겨 내는 주인공의 성장담과 애틋한 사랑, 짜릿한 복수극이 어우러져 천 년의 세월을 뛰어넘는 재미와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고전의 깊이와 현대적 감각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작품이다.
오경(五經)의 하나인 ≪예기(禮記)≫는 주나라 말기에서 진한 시대까지의 예(禮)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기록한 책이다. ≪주례(周禮)≫, ≪의례(儀禮)≫와 함께 ‘삼례(三禮)’로 꼽히는데, 그중에서도 영향력이 가장 컸다. 의례를 해설하고 음악·정치·학문 등 일상생활의 사소한 영역에 이르기까지 예의 다양한 근본정신을 기록한다. 이 책은 현대인에게 시사하는 의미가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약 15%를 발췌했다.
AI가 창작·데이터·상호작용을 통해 콘텐츠 생태계를 바꾸는 과정을 다룬다. 철학적·미학적 관점에서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를 제시하며, 인간과 AI가 함께 만드는 새로운 미학을 탐구한다. 인공지능총서. aiseries.oopy.io에서 필요한 인공지능 지식을 찾을 수 있다.
유전자 지도의 해독과 더불어 인간 복제가 눈앞에 성큼 다가선 듯이 보이는 현대에 ≪프랑켄슈타인≫보다 인간 탄생에 얽힌 상상력을 자극하는 작품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 책에서 옮긴이는 이 작품의 다양한 현대적 의의를 설명한다. 지은이 메리 셸리는 유명한 혁명가이며 무정부주의자였던 윌리엄 고드윈을 아버지로, 페미니스트였던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고드윈을 어머니로 둔 작가다. 공상과학소설(SF)의 선구적 작품인 ≪프랑켄슈타인≫ 원전에서 플롯의 전개에 중요한 대목을 뽑아 펴낸 발췌본이다.
성현이 지은 조선 초기 잡기류 문헌이다. 일찍이 국사에서 다루지 못한 소소한 이야기들을 풍부하게 기록했다. 이야기는 인물 일화를 비롯해 풍속·지리·문화·음악·제도 등 다방면에 걸쳐 있어 그야말로 ‘총화’라는 이름에 걸맞으며, 성현의 아름다운 문장은 그 이야기를 더욱 빛내고 있다. 그가 담고자 했던 사람 사는 소소한 이야기들은 오늘날까지 남아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줄 뿐 아니라, 한국학 사료로서의 가치 또한 지니고 있다.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이 책은 에밀 졸라의 미술비평 기고문을 모아놓은 것이다. 문학에서의 업적이 워낙 지대하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사실 에밀 졸라는 미술비평가로도 널리 활동했다. 특히 그는 당시 무명이던 마네의 예술적 가치를 최초로 인정해 주고, 화단에서 인정받지 못하던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전폭적인 미학적 지지를 보냈다. 또한 안이하고 관례적인 미술비평 방식에 안주하고 있던 집단과 개인을 향해 단호하게 공격을 가했다.
인공지능이 단순한 도구를 넘어 자율적 항해사, 탐사 파트너, 창조적 설계자로 진화하는 과정을 담았다. 한국 우주 개발의 미래까지 조망하며, AI와 인류가 함께 열어 갈 새로운 탐사의 의미를 성찰한다. 인공지능총서. aiseries.oopy.io에서 필요한 인공지능 지식을 찾을 수 있다.
K컬처의 성장을 이끈 문화 기술의 혁신과 미래를 다룬다. AI·AR/VR·디지털 헤리티지 등 첨단 기술이 창작과 향유 방식을 바꾸는 과정을 살피며, K컬처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의미를 제시한다. 인공지능총서. aiseries.oopy.io에서 필요한 인공지능 지식을 찾을 수 있다.